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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코너 > 길잃은 금융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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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잃은 금융혁신下]'현금 없는 사회'…현실화 될까?

ATM의 축소, 한은의 동전없는 사회 추진 등…편의점 캐시백 서비스 등 아직까지 실효성 없어 '현금 없는 사회'가 성큼 다가왔다. 인터넷·모바일의 발달로 비대면 거래가 전체 거래의 90%를 넘어서면서 무(無)매체 거래가 일반화되고 있다. 현금입출금기(ATM)와 지점은 사라지고 이를 대체할 각종 서비스가 등장하는 등 비대면 채널이 강화되는 추세다. 그러나 아직까지 금융 서비스의 사각지대가 존재하는데다 편의점 캐시백 서비스 등 ATM 대신 새롭게 도입된 서비스는 실효성이 낮다는 평이다. ◆ 금융권의 '현금 없애기' 열풍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IBK기업·신한·우리·KEB하나은행·NH농협은행 등 시중은행들은 모바일 간편송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앱을 설치하면 수취인의 계좌번호 또는 전화번호만으로도 휴대폰으로 송금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은행들은 비대면 거래가 발달하면서 모바일뱅킹의 기능을 확대하는 동시에 김영란법(금품수수 및 부정청탁금지법)의 시행에 따라 기존 모바일뱅킹에 더치페이 서비스를 탑재하는 추세다. 기업은행의 '휙 서비스', 우리은행의 '위비톡 더치페이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엔 하나은행에서 문자메시지(SMS)로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신개념 서비스인 '텍스트 뱅킹'도 출시했다. 이는 문자메시지에 계좌 별칭과 송금 금액을 하나은행 대표번호로 전송하면 송금 및 잔액·거래내역 조회가 가능한 서비스다. 결제 또한 모바일결제가 주를 잇고 있다. 10월 기준 한국은행에 따르면 스마트폰 간편결제 이용실적은 올 2분기 기준으로 하루 평균 81만건, 207억원을 거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2.9%, 53.3% 늘어난 수치다. 반면 현금 사용은 눈에 띄게 줄고 있다. 지난해 신용·체크·직불카드는 총 53.8% 사용됐으나 현금 결제는 36%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현금 이용이 줄고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되자 지점과 ATM이 설 자리를 잃었다. 국내은행의 지점은 1년 새 160곳 이상이 줄어 들었으며, ATM 역시 연간 수 백 대씩 사라지고 있다. 최근 한국은행의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전국의 은행 ATM은 지난해 말 8만6802대로 전년 대비 472대 줄었다. ATM 운영에 따른 유지비에 비해 운영 실적이 낮기 때문. 이에 은행들은 올 상반기 ATM 수수료를 100~200원 가량 인상했으나, 기기 운영비 대비 손실이 커 기기를 없애거나 스마트ATM기로 대체하는 등의 새로운 전략을 보이고 있다. ◆ '무용지물' 편의점 캐시백 서비스 결제 시장에서 현금이 사라지고 카드 혹은 무매체 거래가 뜨고 있으나, 완벽한 '현금 없는 사회'가 되기엔 한계가 있어 보인다. 스마트폰 이용에 익숙하지 못한 노년층이나 신용도가 낮은 계층은 온라인 거래에서 소외될 수도 있기 때문.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50대 이상 고령층과 소득 3000만원 이하 저소득층은 카드보다 현금 이용 비중이 여전히 높았다. 최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스마트폰 모바일 고지서 활성화 주장을 내는 등 금융거래 시장이 현금에서 모바일로 이동하고 있으나, '디지털 문맹'으로 불리는 노년층에서는 현실화되기 어려운 부분이다. ATM의 기능을 대체하고자 출시한 편의점 캐시백 서비스 또한 불편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현재 우리·신한·하나은행 등은 신세계 위드미 편의점과 제휴해 물품 구매와 동시에 10만원 이하의 소액 현금을 인출할 수 있는 '캐시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거래가 늘면서 수 천 만원대의 ATM을 설치하는 대신 편의점과의 제휴를 통해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캐시백 서비스 시범사업은 현재 편의점 16곳에서만 진행하고 있어 접근성이 떨어지는데다 인출액에 비해 적지 않은 수수료(900원) 책정으로 이용자를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ATM 이용 시 일정 회수는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다 금액과 시간대별로 수수료의 차이가 있다. 하지만 캐시백 서비스의 경우 이용시간과 출금액에 관계없이 900원으로 동일한 수수료를 내야 한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한국은행에서도 '동전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시범사업을 하는 등 정부와 금융권 전반에서 실물거래를 줄여나가는 추세"라면서도 "다만 아직까지 서비스 시행에 있어 보완·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6-11-27 13:58:49 채신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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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잃은 금융혁신中] 사잇돌대출, 높은 문턱·낮은 수익률…'계륵'?

사잇돌대출, 낮은 승인률로 금융소비자 불만 제기…당국의 승인률 입단속에 논란 가열 "사잇돌대출은 (서민들에게) 승인도 안 되고 (은행에게) 돈도 안 된다." 사잇돌대출을 취급하고 있는 한 시중은행 관계자의 말이다. 정부가 서민금융 지원을 위해 중금리대출 대표 상품으로 내놓은 사잇돌대출에 대해 곳곳에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사잇돌대출은 은행 입장에선 수익 부분에서 매력이 없는 상품인데다 까다로운 대출 조건 등으로 대출 승인률도 낮아 '계륵'으로 전락하는 모양새다. ◆'중금리 열풍' 속 등장한 사잇돌대출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시중은행 9개사, 지방은행 4개사에서 '사잇돌Ⅰ' 대출을, 저축은행 30개사에서 '사잇돌Ⅱ' 대출을 판매하고 있다. 사잇돌대출은 서민금융의 일환으로 제시한 당국의 야심작으로, SGI서울보증보험과의 협약을 통해 서울보증이 대출 원금 전부를 보장한다. 즉 보증보험이 손실을 떠안고 있는 구조여서 은행은 고객에게 중금리로 대출을 제공할 수 있다. 사잇돌대출은 은행 문턱이 높았던 신용등급 4~7등급의 중·저신용자들이 1인 최대 2000만원까지 중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실제로 사잇돌대출의 평균 대출 금리는 은행이 6~9%대, 저축은행이 14~18%대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이달 8일 기준 사잇돌대출 실적은 총 2325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7월 5일 '사잇돌Ⅰ'을 출시한 은행권은 1820억원, 지난 9월 '사잇돌Ⅱ'를 내놓은 저축은행권은 505억원을 기록했다. 시중은행의 경우 일평균 약 21억원 어치를 판매한 셈인데, 이를 금융사 13곳으로 나누면 금융사 한 곳당 하루에 1억6000만원 가량을 취급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금융사 한 곳당 지점이 1000개 안팎이므로, 지점 당 판매량을 따지면 더욱 미미한 수준이다. 이에 당국은 사잇돌대출 활성화 방안을 내놨다. 대출 한도를 높이고 저축은행 이용 시 대출 이용에 따른 신용 등급 하락폭을 낮추는 게 골자다. 기존에는 신용등급에 따라 서울보증보험이 보증한 금액만큼만 대출을 받을 수 있었으나, 다음 달부터는 은행의 자체 신용평가를 토대로 대출자의 상환 여력이 보증한도보다 크다고 판단할 경우 보증한도의 1.5배까지 대출해 준다. 아울러 저축은행 대출 이용에 따른 신용등급 하락폭도 낮추기로 했다. 현재는 대출자가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이 1.7등급 가량 자동적으로 떨어진다. ◆논란의 '승인률'…왜? 당국의 노력에도 사잇돌대출을 바라보는 업계 관계자들의 시선은 차갑다. 수요는 많지만 보수적인 대출 심사로 '대출 승인률'이 낮기 때문. 위험 부담을 떠안고 있는 서울보증에서 리스크 관리를 위해 대출 심사를 보수적으로 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지난 9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사잇돌대출의 승인률은 은행은 58.2%, 저축은행은 30.6%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제 사잇돌대출을 취급하는 은행권 관계자는 "실제 승인률은 이보다 낮다"고 입을 모았다.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위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6일 사잇돌Ⅱ 출시 이후 4주 동안 저축은행의 사잇돌대출은 모두 2034건 이뤄졌다. 총 3만9273건의 대출 신청 중 평균 28.4%(1만1136건)만 서울보증보험의 심사를 통과했다. 총 신청 대비 대출은 5% 수준에 그친 셈이다. 직장인 익명게시판 앱 블라인드의 '금융 라운지'를 살펴보면 사잇돌대출을 취급하는 은행 직원들의 관련 고충이 다수 게시돼 있다. 대출 승인이 되는 경우가 드물며, 이에 따른 정확한 이유를 파악할 수 없다는 의견이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사잇돌대출 수요자 자체가 많지 않다"며 "저축은행에서는 4개사 정도를 제외하고는 실적이 거의 없는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잇돌대출 출시 후 오히려 자사의 자체 중금리대출 상품의 실적이 높아졌다"며 "승인률도 낮고 금리도 크게 낮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굳이 사잇돌대출을 이용하려는 고객은 드물다"고 덧붙였다.

2016-11-24 16:09:44 채신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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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잃은 금융혁신上] 잠잠한 생체인증…금융권 "아직 상용화 단계 아냐"

시중은행, 지문·정맥·홍채인증 탑재한 서비스 운영중…실효성·보안우려·갤노트7사태로 '안갯속' 올해 금융사들은 저마다 '혁신'을 외치고 나섰다. 국내외 불안정한 경제 환경과 스마트뱅킹의 발달로 은행들은 각종 서비스들을 경쟁적으로 내놨다. 당국은 '20대 금융관행 개혁'을 통해 금융혁신을 재촉했고, 은행들은 디지털에 기반을 둔 새로운 서비스 발굴에 열을 올렸다. 그러나 경쟁에만 치우쳐 실효성을 다지지 못하는 등 아직까지 눈에 띄는 성과가 없는 모양새다. 메트로신문이 금융혁신의 현주소에 대해 알아봤다.<편집자주> 은행권의 생체인증 서비스가 '시범용'으로 전락했다. 지난해 말 비대면실명인증제가 허용되면서 은행들이 경쟁적으로 생체인증 서비스를 내놨으나, 실효성과 보안 우려 등의 문제로 활성화되지 못했다. 여기에 홍채인증 기술이 탑재된 갤럭시노트7도 출시하자마자 화재문제로 사상 초유의 리콜 사태가 벌어지면서 은행권의 생체인증 행보가 다시 주춤하는 모양새다. ◆열풍이었는데…실적은 "…"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현금입출금자동화기기(ATM)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본인확인용 생체인증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12월 손바닥 정맥 인증 방식을 적용한 스마트무인점포 '디지털 키오스크'를 선보였다. 현재 '스마트라운지'로 명칭을 바꿨으며, 편의점에 입점한 기기를 포함해 총 17대를 운영 중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1월 홍채인증방식을 적용한 ATM을 선보이고 서울에서만 총 5대를 운영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본점과 수지IT센터 ATM에서 홍채인증 시스템을 시범 사용하고 있다. NH농협·KEB하나·부산은행은 각각 스마트뱅킹 앱 'NH스마트금융센터', '원큐뱅크', '썸뱅크'에서 지문인증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KB국민은행은 이달 말 지문인증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대부분의 은행들이 생체인증 서비스를 도입해 운영 중이지만 이용자수의 공개는 꺼리고 있다. 생체인증 서비스가 탑재된 ATM은 고객의 접근성이 떨어져 이용률이 낮고, 스마트 앱 또한 고객의 보안 우려와 기기 제한 등으로 이용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수치를 공개하긴 어렵다는 게 은행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실제로 생체인증을 포함한 비대면인증을 통한 계좌개설 실적은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월 말 기준 12개 시중은행의 비대면 계좌개설 실적은 3만1212건으로, 같은 기간 신규 개설 계좌(100만건)의 0.5%에 불과했다. ◆실효성·보안 우려…"상용화는 아직" 금융권 관계자들은 생체인증 서비스에 대해 '시범용'이라고 입을 모았다. 생체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기의 제약, 보안에 대한 우려 등으로 아직까지 생체인증 서비스를 상용화할 단계는 아니라는 것. 현재 생체인증 기술이 탑재된 ATM기는 시범용으로 운영 중인 만큼 기기가 한정적이다. 스마트뱅킹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생체인증 역시 이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기에 따라 제약이 있다. 홍채인증의 경우 갤럭시노트7만 가능하며 지문인증은 갤럭시 A5·A7, 아이폰5·6 등 일부 최신형 기종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편의성과 효율성 면에서도 떨어진다. 생체인증이 접목된 ATM의 경우 매체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생체인증에 소요되는 시간이 다소 길고 주민등록번호 전체를 입력해야 하는 등 기존보다 절차가 추가된다. 보안의 우려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 최근 생체인증 기술이 접목된 ATM에서 생체인증 정보를 훔치는 '스키머(Skimmer)'가 발견되면서 '내 몸 비밀번호'의 유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카스퍼스키랩이 최근 공개한 지하 사이버범죄 조직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사용자 지문을 훔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스키머 판매자 최소 12명, 손바닥 정맥과 홍채인식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빼낼 수 있는 장비를 갖춘 판매자가 최소 3명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이미 계좌를 갖고 있는 고객들이 많은데다 고객들이 카드 사용에 익숙해져 있어 생체인증을 굳이 사용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이용자 수도 적은 편"이라며 "아울러 생체인증 자체가 생체비밀번호인 만큼 유출 시 우려가 높아 은행들이 적극적으로 활성화하기 힘든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2016-11-24 09:42:30 채신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