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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코너 > CES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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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유영상 SKT 대표, 조비 CEO 만나 UAM 협력 논의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 참석한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이 도심항공교통(UAM) 사업 협력사인 조비 에비에이션(조비) 임원진을 만나 UAM 국내 실증 계획을 점검하는 등 UAM 기술 선도 의지를 다졌다. SKT는 유 사장이 CES 2024 현장에서 조비의 조벤 비버트 최고경영자(CEO), 에릭 앨리슨 부사장 등의 경영진을 만나 국내 실기체 실증사업 등을 논의했다고 11일 밝혔다. 유 사장은 CES 2022부터 매년 행사에서 조비 CEO와의 만남을 갖고 있다. 이 같은 만남은 올해로 3년차를 맞는다. 조비는 UAM에 꼭 필요한 수직이착륙비행체(eVTOL)를 개발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유 사장과 비버트 CEO는 향후 국내에서 예정된 국토교통부 주도 민관합동 실증사업인 'K-UAM 그랜드챌린지(K-UAM GC)' 참가를 앞두고 준비상황 및 현안 등을 점검했다. 양사는 이번 실증 사업에서 국토부 계획에 맞춰 시제기나 축소기가 아닌 실제 UAM 기체(조비S4)를 국내에 처음 도입해 운항 전반을 실증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양사는 △인공지능(AI) 기술 협력을 통한 UAM 서비스 안정성 고도화 및 신기술 도입 △글로벌 UAM 시장 공동 진출 등 추가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앞서 SKT는 지난 2022년 1월 CES 2022 직후 조비와 UAM 사업협력을 위해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6월에는 조비에 1억달러(약 1300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는 등 협력을 조비와의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조비가 개발한 UAM eVTOL 'S4'는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기체 인증을 가장 빠르게 진행 중이다. 조비는 지난해 뉴욕 실증 비행에 성공하고, 델타항공, NASA(미항공우주국)와 협력하고 있기도 하다. 유영상 SKT 사장은 "이번 만남을 통해 향후 예정된 실증사업의 수행과 한국에서의 안전한 UAM 서비스를 준비 중인 양사의 확고한 의지를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조비와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UAM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남영기자 koogija_tea@metroseoul.co.kr

2024-01-11 14:25:44 구남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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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현대차그룹 제로원, 국내 스타트업 혁신 기술 공개…글로벌 진출 발판 마련

현대자동차그룹이 육성한 11개 스타트업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혁신 기술을 공개했다. 11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그룹의 창의인재 육성 플랫폼 제로원은 이번 CES에 11개 스타트업과 함께 참여했다. 제로원은 해당 스타트업의 혁신 기술을 전 세계에 알리고, 네트워크 확보와 투자 기회 창출 등 글로벌 진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현대차그룹과 정몽구재단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스타트업 등을 육성하기 위해 함께 운영하고 있는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프로젝트를 통해 지원한 기업도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제로원은 사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제로원 컴퍼니 빌더'를 통해 자동차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임직원들에게 투자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36개의 사내 스타트업을 독립 기업으로 분사시켰다. 또 우수한 역량을 가진 사외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하는 '제로원 엑셀러 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해 혁신 기술의 전략적인 사업화 가능성을 검증 및 개발하고 있다. 현재까지 128개 스타트업과 협업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97개사를 대상으로 지분 투자를 집행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 이번 CES에는 사내 스타트업으로 분사한 4개사(어플레이즈, 모빈, 데이타몬드, 포엔)와 제로원 엑셀러레이터 5개사(그린 웨일 글로벌, 아트와, 딥파인, 페블러스, 쿱 테크놀로지스),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2개사(더데이원랩, 코스모스랩)가 참여했다.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를 통해 육성한 스타트업이 CES에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제로원이 CES에 온 것은 작년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제로원 관계자는 "그동안 우수한 역량을 가진 스타트업을 발굴하는데 집중해 왔다"며 "CES 2024 참가로 제로원이 육성한 스타트업들이 해외 시장으로 뻗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01-11 13:43:45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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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AI기술과 우리 비즈니스 연계 살피고 사업기회 찾아볼 것"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이 'CES 2024'에서 인공지능(AI) 기술 현황을 살피고 미래 사업 방향을 모색했다. CES 2024 현장을 방문한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10일(현지시간) "AI 발전이 어디까지 왔는지, 전통 제조업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관심 있게 보고 있다"며 "AI 기술과 우리 비즈니스의 연계를 살피고 사업기회를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날 박지원 그룹부회장, 스캇박 두산밥캣 부회장,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부회장, 김도원 ㈜두산 CSO(최고전략부문) 사장 등 그룹 경영진과 함께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CES 2024 현장을 꼼곰히 살펴봤다. 박 회장은 이날 웨스트 홀에 위치한 두산 부스를 시작으로, 센트럴홀을 오가면서 AI, 로보틱스, 자율주행, 에너지 분야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들의 최신기술 트렌드를 살피고 미래사업 방향을 경영진과 함께 모색했다. 'Our Planet, Our Future'를 주제로 한 두산 부스를 살펴본 박 회장은 "AI 기술은 IT기업들의 전유물이 아니다"며 "협동로봇, 건설기계 분야에서 AI를 적용한 기술과 제품을 보유하고 있지만 다른 모든 사업 분야에서도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두산로보틱스와 두산밥캣은 AI 기술을 활용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해 작업하는 로봇 솔루션과 무인·전기 소형 중장비를 선보였다. 두산밥캣은 AI 기술을 적용한 무인·전기 굴절식 트랙터 'AT450X'를 처음 공개했다. AI가 장애물을 판단해 스스로 경로를 바꾸거나 잡초와 작물을 구분하는 제품으로 좁고 비탈진 와이너리를 누비며 주행한다. 두산로보틱스는 재활용품을 종류별로 스스로 분류하는 협동로봇 솔루션 '오스카 더 소터', 표정을 분석해 그에 맞는 칵테일을 제공하는 협동로봇 등 AI를 적용한 제품을 선보였다. 대형원전 시장에서 검증된 제작역량을 바탕으로 소형모듈원전(SMR) 시장에서 '글로벌 SMR 파운드리(Foundry, 생산전문기업)'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두산에너빌리티는 이번 CES에서 SMR 스케일 모형을 처음 전시하며 경쟁사와의 기술 격차를 과시했다. 박 회장은 "AI 발전에 따라 데이터센터 설치가 늘면 자연히 전력 수요도 크게 증가할 텐데 SMR과 같은 차세대 에너지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박 회장은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기업은 물론 벤츠, 모빌아이, 마그나 등 글로벌 모빌리티 관련 업체를 중점적으로 둘러봤다. 이들 업체에서 박 회장은 두산의 반도체, 전자 소재 사업과 관련 있는 자율주행, 전장 분야의 최신기술 트렌드를 살폈다. 글로벌 시장에서 두산밥캣과 경쟁을 펼치고 있는 중장비 업체들 전시관에서는 배터리 기반의 전동화 장비 개발 현황과 자동화, 지능화 기술 현황을 살폈다. 통신·반도체 부스에서는 AI 시대의 기반이 될 고성능 저전력 컴퓨팅 기술과 초연결 생태계 청사진을 확인했다.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에너지 솔루션 최신기술과 순환경제에 대한 각 기업의 전략도 확인했다.

2024-01-11 10:43:33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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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움직이는 영화관 LG전자 '알파블' 기술, ZKW '마이크로 Z LED 헤드램프'

헤드라이트로 영화관을 만드는 LG전자 콘셉트카 '알파블' 비밀이 공개됐다. LG전자 자회사 ZKW는 LG전자 콘셉트카에 '마이크로Z LED 헤드램프'를 장착했다고 11일 밝혔다. 마이크로Z 헤드램프 모듈은 지능형 전면 조명으로 애니메이션 프로젝션 생성 기능을 더한 제품이다. 100인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OTT 통신을 기반으로 한다. ZKW는 글로벌 완성차 업계에 조명을 공급하는 주요 부품사로, 이미 다양한 최첨단 제품들을 적용한 바 있다. 볼보 EX90에 탑재한 130만 픽셀 이상 디지털 HD 라이트 모듈, 오스람과 협업해 만든 투명 LED를 이미 적용한 상태다. GM 쉐보레의 신형 실버라도에도 충전 표시 등 조명 애니메이션을 출력하는 새 헤드램프를 장착할 예정이다. ZKW 그룹의 CEO 빌헬름 슈테거 박사(Dr. Wilhelm Stege)는 "ZKW는 멕시코 실라오와 미시간주 트로이에 위치한 지사들을 통해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 경제 지역의 고객들에게 다른 운전자들과 상호작용하고 주행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조명 시스템을 제공한다"며 "'디지털 조명 경험(Digital Lighting Experience)'이라는 비전과 전략을 통해, LG와 함께 포트폴리오를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다른 미래 기술도 내놨다. 프라이빗 존에서 레하우 오토모티브와 협력해 만든 일루미네이트 다색 전면 그린 패널과 처음 개발한 일루미네이트 범퍼다. 현대적 조명과 전자 및 센서 시스템을 차량 전면에 통합하는 과정을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ZKW는 225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2038년까지 모든 제품을 탄소 중립으로 생산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김재웅기자 juk@metroseoul.co.kr

2024-01-11 10:42:56 김재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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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조주완 LG전자 CEO 기자간담회, '2030 미래비전' 가속하는 해 선언…미래 투자 10조원 계획

LG전자 조주완 CEO가 한계를 넘어서 미래비전을 가속화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조 CEO는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조 CEO는 올해 기회와 위기가 공존할 것으로 예상했다. 시장과 공급망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탈탄소화(Electrification) ▲서비스화(Servitiz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 등의 변곡점 또한 명확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사업 한계를 돌파하고 질적 성장을 가속화하겠다는 목표도 밝혔다. 어려운 상황도 이기는 '성공정신'을 기반으로 실질적 성과를 만들어 과정을 증명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위한 방향타 설정을 완료했다며, 올해에는 본격적으로 가속페달을 밟는 해로 만들겠다고도 덧붙였다. 2030 미래비전도 단순한 구호가 아닌 시장과 고객들과 약속이라며, 모든 구성원과 힘을 모아 반드시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CEO는 지난해 다양한 공간에서 경험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스마트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겠다는 비전 2030 미래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특히 '한계 돌파'를 경영방침 키워드로 내세우고 '실행' 관점에서 포트폴리오 정교화와 사업 잠재력 극대화 달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B2B와 비하드웨어, 신사업 육성 등 3가지 중점 영역을 중심으로 한다. 이를 위해 투자를 확대한다. 미래 경쟁력 강화 차원의 신규 투자를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려 10조원 수준을 예상했다. 전장과 냉난방공조, webOS 플랫폼 등 고성장·고수익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 유망 영역에도 투자를 이어간다. 2030년까지 50조원 투자 계획도 이어간다. 올해부터는 외부 성장 기회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AI와 MR 등 게임체인저 영역은 물론 기존 사업 고도화 관점에서 시너지가 기대되는 영역을 중심으로 한다. 신설한 해외영업본부도 한계 돌파를 위한 복안이라며, 지역과 시장 특성을 고려한 특화 전략을 수립해 해외 사업 성과를 극대화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LG전자는 이를 통해 ▲B2B(성장 주도) ▲Non-HW 사업모델(고수익 사업 구축) ▲신사업(기업가치 제고)을 중점 추진하며 '트리플 7(CAGR 및 영업이익률 7%, 기업가치(EV/EBITDA 멀티플) 7배)' 달성을 목표로 정했다. 표준특허 경쟁력 기반 무형자산 사업화도 적극 추진하며 스마트팩토리 구축 노하우를 사업화하기 위해 관련 조직을 신설하기도 했다. LG노바 스타트업 육성 펀드를 1억달러 이상 규모로 키우는 등 유망 영역 성장 기회도 확보한다. 고객 중심 경영체계도 더욱 고도화하기로 했다. 디지털 전환(DX)을 전 조직과 구성원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N-ERP' 구축 등 IT 투자도 단행한다. 브랜드 슬로건인 'Life's Good' 메시지를 기반으로 마케팅, ESG, CSR 등 다양한 통합 브랜드 활동 또한 올해부터 본격 확대해 나간다. '담대한 낙관주의자(Brave Optimist)'의 자세로 라이프스 굿(Life's Good)의 가치와 철학을 알리며, 브랜드에 젊음과 역동성을 더하는 차원이다. /김재웅기자 juk@metroseoul.co.kr

2024-01-11 10:00:28 김재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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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 뒤 항공 모빌리티 엿본다…현대차그룹 AAM 기체 첫 공개

현대자동차그룹이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최첨단 항공 모빌리티의 실물이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9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의 미래항공모빌리티 독립법인 슈퍼널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미래항공모빌리티(Advanced Air Mobility·AAM) 'S-A2' 실물 모형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AAM은 도심 내 단거리 운행을 위한 도심항공모빌리티(UAM)과 장거리 수송용 지역간 항공모빌리티(RAM) 등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이번에 공개된 'S-A2' 기체 실물모형은 2020년 CES에서 현대차그룹 공개한 비전 콘셉트 'S-A1'을 선보인 지 4년 만에 새롭게 공개된 모델로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S-A2는 전장 10m, 전폭 15m의 기체로 조종사를 포함해 5명이 탈 수 있다. 회전 날개인 로터가 상황에 따라 상하 90도로 꺾이는 '틸트 로터' 추진 방식이 사용된다. 이 방식은 슈퍼널이 업계 최초로 도입한 독자 기술이다. 수직 이착륙할 때는 양력(물체의 운동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을 얻기 위해 로터가 수직 방향을 향하다가 앞으로 날아갈 때는 전방으로 부드럽게 전환된다. 또한 여러 개의 로터를 독립적으로 구동해 하나의 로터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안전하게 이착륙할 수 있도록 했다. 최대 400~500m의 고도에서 시속 200㎞의 속도로 약 60㎞ 비행을 목표로 한다. 또 도심 위를 쉴 새 없이 비행해야 하는 점을 고려해 기체 작동시 발생하는 소음도 최소화할 계획이다. S-A2 기체는 전기 분산 추진 방식을 활용해 운항 시 소음을 45~65 데시벨(dB)로 유지하도록 설계됐다. 이는 식기 세척기의 작동 소음에 불과한 수준이다. 무엇보다 슈퍼널은 새로운 AAM 기체의 안전성을 가장 강조했다. S-A2 기체의 로터 뿐 아니라 배터리 제어기, 전력 분배 시스템, 비행 제어 컴퓨터 등 모든 주요 장치에는 비상상황에 대비한 다중화 설계가 적용된다. 더욱이 슈퍼널은 S-A2를 야간 및 다양한 기상조건에서도 계기와 관제 지시에 따라 안정적인 운항이 가능하도록 제작해, 2028년까지 상용 항공업계와 동등한 안전 기준을 만족하는 기체를 출시할 계획이다. 벤 다이어천 슈퍼널 CTO는 "이번 S-A2 기체는 100개가 넘는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해 얻어낸 종합적인 공학 분석의 산물"이라고 강조하며 "슈퍼널과 현대차그룹은 언제나 탑승객과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기체의 디자인은 슈퍼널과 현대차·기아 글로벌디자인본부가 협업해 완성했다. 엔지니어링과 통합 기체 디자인은 슈퍼널이, 내·외관 스타일링은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기아 최고디자인책임자(CCO) 주도로 글로벌디자인본부가 맡았다. 특히 디자인 콘셉트를 넘어 실제 운항을 고려한 디자인 디테일이 돋보인다. 기체는 경량화된 탄소섬유로 만들어졌으며 시트는 수직비행을 할 때 충격을 완화하도록 설계됐다. 실내 공간은 풍부한 조명과 반투명한 소재를 적극 활용해 답답함을 없앴다. 공조 장치도 천장에 숨겨진 송풍구에서 나온 바람이 내벽을 타고 자연스럽게 순환하도록 디자인했다. 또 S-A2의 승객 좌석은 자유자재로 변형할 수 있다. 여객·화물 수송 등 사용 목적에 따라 수시로 실내공간을 쉽고 빠르게 변형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슈퍼널은 전기차용 파워일렉트릭(PE) 시스템 개발 역량과 자동화 생산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기체를 양산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다. 경량화·안전성을 두루 갖춘 AAM용 배터리 개발을 위해 슈퍼널 연구개발(R&D) 부문과 현대차·기아 배터리개발센터, 현대모비스가 지속 협업할 계획이다. 또 슈퍼널은 전 세계 항공 산업 톱티어 파트너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A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유럽 최대 방위산업 업체인 BAE시스템스와 무인 비행제어 시스템을 공동 개발하고 항공기 부품업체 GKN에어로스페이스와 경량 기체 구조물, 전기 배선 계통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기체를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공역 관리 시스템을 위해 미 항공우주국(NASA), 미 연방항공청(FAA)과 AAM 운항 관련 교통 관리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신재원 현대차·기아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는 "첨단 항공 모빌티리 생태계가 자리 잡기 위해서는 기체 개발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항공 산업 전체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며 "슈퍼널과 현대차그룹은 2028년 AAM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 개발을 지속하는 한편, 미래 AAM 생태계를 주도하기 위해 전세계 기업 및 정부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4-01-10 16:12:09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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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달리면서 전기 충전까지?' KGM, 무선충전플랫폼 상용화 기술 적용한 토레스 EVX 공개

KG 모빌리티(이하 KGM)가 CES2024에서 무선충전플랫폼 상용화 기술을 적용한 토레스 EVX를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KGM이 9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2024에서 공개한 토레스 EVX 무선충전 기술은 WiTricity(와이트리시티)의 자기 공명 방식을 적용했다. 와이트리시티의 자기 공명 기술은 전력 소스와 수신기 두 시스템 사이에서 에너지를 전달하는 고주파 진동 자기장을 만드는 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전력 소스와 수신기는 특별히 설계된 자기 공명기로 근거리 장기장을 통해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전력을 전달할 수 있다. 무선 충전 기술은 전기차 배터리를 충전 케이블 없이 충전하는 기술로 충전구 위치, 별도의 공간 확보 등 기존 유선 충전 시 제기 되었던 불편사항 개선뿐만 아니라 충전 편의성 제고 및 감전에 대한 안전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무선 충전 기술은 미국과 유럽, 일본 등에서 연구 개발과 함께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국제전기표준회의, 국제전기통신산업연합 등에서 기술 표준안이 지속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KGM의 무선 충전 기술이 적용된 모델은 올해 하반기 양산목표로 개발중인 토레스 EVX를 기반으로 한 전기 픽업 O100 에 탑재 계획이며, 추후 개발되는 차종에도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KGM 관계자는 "무선 충전 기술은 충전효율과 충전속도, 충전 거리 등 기술적 한계 극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함께 주차장 등 고정형 무선 충전뿐만 아니라 도로에 내장되어 주행 중에도 충전할 수 있는 동적인 무선충전 기술까지 인프라가 확대될 전망이다"며 "앞으로 고객의 충전 편의성 제고뿐만 아니라 글로벌 충전 표준을 고려한 KGM만의 차세대 전기차 무선충전 시스템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GM은 무선 충전 글로벌 기업인 미국의 와이트리시티 및 무선전력 송수신 안테나 모듈 등을 개발하는 위츠와 협력해 무선 충전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또 지난해 5월에는 위츠 그리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 기업인 GS커넥트와 무선충전 상용화를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2024-01-10 16:11:37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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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드래곤도 왔다, 한국 기업 전시관 인기

10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은 올해 CES2024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 기술력을 자랑하며 전세계 관심을 독차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투명 마이크로 LED를 처음으로 선보이며 OLED를 넘어선 새로운 디스플레이 시대를 예고했다. 가전에도 디스플레이 적용을 확대하며 AI를 더해 'AI 스크린 시대'에도 힘을 실었다. AI 집사 '볼리'도 깜짝 공개하며 상용화 가능성을 높였다. 2020년 이후 다시 소개하는 것으로, 집안을 돌아다니며 가전을 제어하고 정보를 제공한다. LG전자도 맞대결을 펼쳤다. 투명 OLED TV로 무선 기능까지 더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T'와 IoT 허브인 'AI 에이전트'를 처음 공개했다. LG전자가 내놓은 제품은 삼성전자와 비슷한 콘셉트로도 비교됐다. 다만 LG전자는 LG 시그니처 올레드 T와 AI 에이전트 모두 출시를 확정한 상태라는 점에서 차별점을 뒀다. 특히 LG전자는 콘셉트카 '알파블'로 인기를 모았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직접 시연했으며, 일반 관람객은 물론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총수를 비롯한 주요 기업 경영진들도 관심있게 둘러봤다. 아울러 LG전자는 'webOS' 10주년을 기념해 올레드 140여대로 터널을 만들어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SK그룹도 테마파크 콘셉트 전시관으로 관람객들을 불러모았다. 수소 기차는 물론 'AI 포춘텔러' 등 체험형 공간을 통해 앞선 기술력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지를 공유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다음 세대를 위한 미래 모빌리티를 직접 보여줬다.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와 로봇은 물론 수소 기술과 차세대 UAM 'S-A2' 등을 소개했다 한편 가수 지드래곤이 부스를 둘러보기도 했다. 삼성전자 볼리를 보고 LG전자 '알파블'에 탑승했으며, SK그룹 부스에서도 AI 기술을 살폈다. 오세훈 서울 시장도 부스를 둘러보고 관계자들과 만남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2024-01-10 15:49:45 김재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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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크랩주행·제자리회전' 현대모비스, e코너시스템 적용한 모비온 첫 공개

자동차가 게처럼 옆으로 이동하는 크랩주행으로 주차하고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한다. 네 바퀴를 개별적으로 제어해 직각으로 주차도 가능하다. 현대모비스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24에서 차세대 전기차 구동 기술인 기술인 e코너시스템을 적용한 실증차 '모비온(MOBION)'을 처음 공개했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고객사로부터 즉시 수주가 가능한 핵심기술을 실차 형태로 구현하고 이를 모비온으로 이름 붙였다. 그 동안 콘셉트카 모빌리티 트렌드를 선보여온 현대모비스는 주력 제품을 고객사와 관람객에게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실증차인 모비온을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모비온에 직접 탑승해 평행주행이나 제자리 회전, 대각선 주행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크랩주행과 대각선주행, 제자리 회전 등이 가능하려면 네 바퀴를 개별적으로 제어해야 한다. e코너시스템은 크게 4가지 기술로 구성됐으며 핵심은 전기차의 구동력을 담당하는 인휠(In-Wheel)이다. 이영국 현대모비스 전동화랩장 상무는 "인휠은 현재 전기차에 탑재되는 한 개의 대형 구동모터 대신 총 4개의 소형모터를 바퀴 안에 넣은 기술로, 각 바퀴가 독자적인 힘이 생기는 원리"라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인휠에 제동과 조향, 서스펜션 기능까지 통합해 e코너시스템을 개발했다. 각 기능을 통합하는 고난도의 제어기술은 이미 확보한 상태로, 지난해 세계 최초로 일반도로에서 e코너시스템 주행에 성공한 바 있다. 이승환 현대모비스 선행연구섹터장 상무는 "e코너시스템은 기계 장치들의 물리적인 연결도 줄여 차량 설계에 유리하다"면서 "당장은 승용차 시장보단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중심으로 먼저 적용될 전망" 이라고 소개했다. 모비온은 e코너시스템 외에도 자율주행 센서와 램프기술도 이목을 끈다. 자율주행 센서로는 총 3개의 라이다를 탑재했다. 좌우 헤드램프 위치에는 두 개의 근거리 라이다를, 전면 중앙에는 장거리 라이다를 각각 장착했다. 근거리 라이다는 크랩주행이나 대각선 주행 등에 활용된다. 또 익스테리어 라이팅이라고 이름 붙인 램프와 디스플레이 기능도 대거 도입했다. 근거리 라이다가 보행자를 인지하면, 전면 범퍼에 건너는 방향을 보여준다. 뒷범퍼에도 보행자가 왼쪽이나 오른쪽 방향으로 건너고 있으니 해당 방향으로 차선을 변경하거나 추월하지 말라고 알려줄 수 있다. 노면 조사 기능도 새롭게 선보였다. 이는 e코너시스템 덕분에 평행주행이 가능해져 주행방향을 추가로 알려주는 기능으로, 모비온 주변 360도 바닥에 진행방향을 투영하거나 보행자를 발견하면 횡단보도 줄무늬도 생성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CES에서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함께 북미 고객사를 대상으로 실질적인 수주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새로 대표이사에 선임된 이규석 사장을 중심으로 본사 영업담당과 북미 고객사 전담 인력들이 총출동했다.

2024-01-10 15:22:50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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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장기적인 안목으로 미래준비 과감하게"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이 인공지능(AI)을 새로운 디바이스 경험으로 혁신한다는 방침을 강조했다. 한 부회장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2024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주요 전략을 발표했다. 한 부회장은 생성형 AI를 매일 사용하는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적용해 새로운 디바이스 경험으로 혁신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스마트폰과 가전, 자동차까지 사용자경험이 연결되며 정교한 개인화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며, 여기에 AI를 접목해 사용자를 잘 이해하는 '차원이 다른 경험'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실시간 통역과 자막 인식 등 '온디바이스 AI'를 활용한 초개인화 기능도 예로 들었다. '보안 중요성도 강조했다. 카메라와 센서가 크게 늘어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것. 보안 플랫폼 녹스와 '온 디바이스 AI'로 엄격하게 개인정보를 보호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업 경쟁력 강화도 자신했다. 지난해 위기 속에서도 신사업 투자와 M&A 등 미래 준비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신사업 TF를 중심으로 한 조직 개편과 함께 '의미 있는 M&A'를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아울러 올해 기존 냉장고에 열전소자(펠티어)를 더해 냉매와 소비전력을 크게 줄인 하이브리드 냉장고와, 필터 교체없이 전기 집진 방식으로 먼지 포집과 탈취까지 할 수 있는 혁신적인 공기청정기 등을 소개할 예정이라고도 공개했다. 한 부회장은 "올해도 경영환경은 어렵겠지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미래 준비를 위한 인재와 기술 확보, 투자 등은 빠르고 과감하게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웅기자 juk@metroseoul.co.kr

2024-01-10 15:12:33 김재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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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범현대家 사촌' 정의선·정기선 수소 미래를 논하다

범(凡)현대가 사촌지간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이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에서 또다시 만났다. 정 회장은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이고, 정 부회장은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장남으로 이들은 지난 2022년에도 CES에 나란히 참석해 업계 관심을 집중시킨 바 있다. 당시 정 회장은 사촌 동생인 정 부회장의 첫 CES 무대를 곁에서 지켜보며 힘을 실어줬다. 올해는 '수소'라는 공통 관심사로 향후 양사의 협업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9일(현지시간) 정 회장은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웨스트홀에 마련된 HD현대 전시관을 방문했다. 올해로 3번째 CES에 참가하는 HD현대는 300평 규모로 전시관을 만들고, '사이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제로 미래 인프라 건설 기술을 선보였다. HD현대 전시관을 방문한 정 회장은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밸류체인이 공개된 '제로 사이트'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적 화두인 탈탄소 실현을 목표로 친환경 에너지 밸류체인을 소개하는 제로 사이트에서는 대형 곡선 스크린을 통해 제로 에미션(Zero Emission)시대 구축을 위한 HD현대의 노력을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수소 에너지와 전기 에너지가 바다부터 육지까지 생산, 운송, 활용되는 과정을 통해 HD현대의 에너지의 생산, 공급, 활용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이는 현대차가 올해 CES에서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을 주제로 미래 수소 전략을 발표한 것과 연결되는 부분이 있다. 두 사람은 전시장 곳곳을 둘러보며 미래 산업 동향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으며 정 부회장은 전시물에 대한 설명을, 정 회장은 전시물에 대한 궁금한 전을 물으며 관람을 이어갔다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앞서 정 회장은 지난 8일 현대차 미디어 데이에서 현대차그룹의 수소 미래 비전에 대해 "수소 사회 전환 노력은 저희 대가 아니고 저희 후대를 위해서 준비해 놓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2024-01-10 15:12:01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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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허태수 회장, GS퓨처스·삼성·현대차·아마존 등 전시관 찾아…"신기술 기반 미래 사업 속도낼것"

허태수 GS그룹 회장이 'CES 2024'를 방문해 신기술 기반 미래 사업에 속도를 낼것을 주문했다. 10일 GS그룹에 따르면 허 회장은 9~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를 참관했다. 허 회장은 삼성, 현대차, 엘지 등 국내 기업과 구글, 인텔, 아마존, 지멘스 등 글로벌 기업 전시관을 둘러봤다. 특히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이 에너지, 유통, 건설 산업 분야를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관심있게 살폈다. CES 참관 직후 허 회장은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GS그룹 벤처투자법인(CVC) GS퓨처스를 찾아 북미지역의 신기술 투자와 사업화 통향도 점검할 방침이다. GS그룹 관계자는 "허 회장의 GS퓨처스 방문에는 GS퓨처스를 통해 탐색한 신기술과 투자회사의 역량을 GS그룹의 미래사업으로 연결하자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GS퓨처스는 허 회장 취임 직후인 2020년 설립돼 실리콘밸리 등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꾸준히 신기술 탐색과 투자를 해왔다. 지금까지 투자한 사례는 약 70여건, 금액으로 1억2000만달러에 이른다. 사례로는 자이모켐(바이오케미칼 생산대사 최적화 기술)과 젤토(합성단백질 제조기술), 에어룸(탄소포집활용기술) 등 산업 바이오와 탄소포집·저장·활용(CCUS) 관련 투자를 통해 GS그룹의 친환경 신사업을 뒷받침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텔의 AI 부문이 분사한 아티큘레잇 등에 투자하면서 생성형 AI를 통한 사업 혁신에도 주목하고 있다. 허 회장은 올해 신년 임원모임에서 "경기 침체나 사업환경의 악화를 방어적으로 대하기 보다 미래 신사업 창출을 위한 기회로 활용하자"며 "순조로울 때 보이지 않던 사업환경의 근본적인 변화나 새로운 사업기회가 어려운 시기에 더욱 또렷하게 드러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어 "그동안 GS가 착실하게 준비해 온 신사업들이 본격적으로 큰 걸음을 내디뎌야 할 기회의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2024-01-10 14:10:04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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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미래차를 현실로 불러온 전자업계, 완성차에 러브콜 경쟁

냉장고와 커피머신을 사용할 수 있다.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펴서 영화나 게임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누워서 잠시 휴식을 취하거나, 대형 프로젝터로 나만의 영화관도 만들 수 있다. 미래차가 아니다. LG전자가 공개한 콘셉트카, 알파블 얘기다. 이미 기술은 완성된 상태, CES2024를 통해 상용화를 원하는 완성차 업체를 찾고 있다. 완성차 업계가 일찌감치 UAM과 수소 에너지 등 더 먼 미래 모빌리티를 구상하는 가운데, 전자 업계는 현실이 된 미래차 시장을 공략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외 전자 업계와 빅테크 기업들은 CES2024에 전장 기술력을 중심으로 부스를 꾸렸다. ◆ 삼성·LG, 미래차를 현실로 LG전자를 비롯해 LG디스플레이와 LG이노텍 등 LG그룹 계열사들은 콘셉트카를 통해 다양한 기술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LG전자 알파블은 CES2024에서도 단연 주목받은 전시로 꼽힌다. 인포테인먼트와 자율주행 통합 플랫폼을 활용하고 다양한 소형 가전을 더했으며, LG디스플레이가 만든 세계 최대 차량용 디스플레이 '57인치 필러투필러(P2P) LCD'와 '32인치 슬라이더블 OLED'까지 소개했다. 자회사인 ZKW가 만든 헤드라이트로 벽면에 스크린을 만드는 새로운 시도까지 선보였다. LG이노텍도 미래차 목업을 통해 자율주행을 위한 카메라와 라이다, 전기차를 위한 기판과 충전 및 통신 모듈 등을 소개했다. UAM을 염두에 둔 부품까지 함께 소개했다. LG는 CES2024를 통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적극적으로 공략한다는 방침으로 다양한 고객사 미팅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알파블에 적용한 기술 중 대부분이 상용화 수준으로 개발을 끝냈다는 점에서 높은 경쟁력을 자랑한다. 삼성전자는 더 현실적이다. 2025년 전장 메모리 시장 1위를 목표로 'Detachable Auto SSD'를 공개한데 이어, 현대자동차그룹에 편입된 포티투닷과 엑시노스 오토를 활용한 SDV 플랫폼 개발을 발표했다. 현대차와 기아 뿐 아니라 글로벌 완성차 업계에도 공급을 타진할 가능성이 높다. 삼성전자는 처음으로 전장 부문 자회사인 하만을 위한 공간도 따로 마련하고 '레디 제품'을 대대적으로 알렸다. 엑시노스 오토를 기반으로 네오 QLED를 활용한 디스플레이와 운전자 상태 감지 기술인 레디 케어 등 당장이라도 완성차에 적용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자랑했다. 젠썸과 시스코 등 파트너십과 함께 완성차사가 새로운 솔루션을 출시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 빅테크, SDV 전환 수요 정조준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전기차와 자율주행 플랫폼과 수주 성과를 앞세워 전동화와 자율주행에 매진하는 완성차 업계를 향한 적극적인 러브콜을 보냈다. 일찌감치 인공지능(AI)을 개발하며 자율주행에 자신감을 보여온 엔비디아는 차량용 컴퓨터 '드라이브 토르'를 중국 리 오토에, 자율주행 플랫폼 '엔비디아 오린'을 중국 GWM과 지커, 샤오미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메르세데스-벤츠와 폴스타 등 협력 중인 완성차 업체들과의 협력 상황도 공개한다. 퀄컴도 전장 플랫폼인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를 업그레이드했다. '콕핏 플랫폼'에는 멀티미디어와 생성형 인공지능(AI)까지 지원하고, 스냅드래곤 카-투-클라우드로 커넥티드 서비스 활용성도 높였다. AWS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구현을 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을 구현하고 시연하며 완성차 업계 개발 난이도도 낮췄다. 인텔도 뛰어들었다. 자동차 시장에도 'AI 에브리웨어'를 확장, 전기차 전력 관리 통합칩에 특화된 기업 '실리콘 모빌리티' 인수를 선언했다. 중국 지커에 새로운 통합칩을 통해 생성형 AI를 구현한다고도 소개했다. 인텔은 SDV 시대를 정조준하고 완성차 업계에 빠르고 쉽게 전환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강조했다. 업계 최초 개방형 칩렛 플랫폼을 제공하고, imec과 함께 패키징 기술도 약속했다. EV 전력 관리 국제 표준 수립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AI 가속 기능을 갖춘 통합칩을 앞세워 기존 ECU 아키텍처로도 자동차 제조사들이 효율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음도 소개했다. /김재웅기자 juk@metroseoul.co.kr

2024-01-10 14:09:31 김재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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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두산, 안전한 미래 위한 기술 공개…AI 활용한 협동로봇 등 공개

두산이 CES 2024 현장에서 전세계 미디어를 대상으로 컨퍼런스를 열고, 지속가능하고 더욱 안전한 미래를 위한 기술을 선보였다. 두산그룹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 개막에 앞서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두산밥캣 스캇박 부회장, ㈜두산 지주부문 CSO(최고전략부문) 김도원 사장, 두산에너빌리티 송용진 부사장 등이 연사로 나서 무탄소 토털 에너지솔루션과 AI 로봇 및 무인자동화를 적용한 소형 중장비 등 두산만의 차별화된 기술을 소개했다. 두산밥캣은 특히 AI 기술을 적용한 업계 최초 무인·전기 굴절식 트랙터 'AT450X'를 첫 공개했다. 'AT450X'는 실리콘밸리 농업 신기술 소프트웨어 회사인 애그토노미(Agtonomy)와 공동개발한 제품으로, 좁고 비탈진 와이너리를 무인으로 주행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이어 두산밥캣은 CES 혁신상 2관왕에 오른 완전 전동식 스키드 로더 'S7X', 조종석 없앤 무인 콘셉트 로더 '로그X2', 무인 잔디깎이 등을 선보이며, 글로벌 소형 중장비 시장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면모를 알렸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수소터빈, SMR, 풍력발전 등 무탄소 토털에너지 솔루션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전세계 전력의 약 23%를 생산하는 가스발전소 연료를 수소로 전환할 경우, 탄소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를 위해 수소혼소, 수소전소터빈용 연소기를 개발 중인 두산에너빌리티는 오는 2027년까지 세계 최초 400MW급 초대형 수소전소터빈을 개발하겠다는 비전을 알렸다. 이와 함께 대형원전 사업 경쟁력을 바탕으로 소형모듈원전(SMR) 시장에서 '글로벌 SMR 파운드리(Foundry, 생산전문기업)'로서 입지를 다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두산 미국 자회사로 수소연료전지 원천기술과 생산공장을 보유한 하이엑시엄은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을 달성한 양성자 교환막(Proton Exchange Membrane, PEM) 수전해 시스템을 공개했다. 수전해는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추출하는 기술로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그린수소를 생산한다. 두산로보틱스는 AI를 통해 더욱 진화한 로봇 솔루션을 선보였다. 인간의 움직임을 정교하게 구현하며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두산 협동로봇은 스스로 학습·예측·판단하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발전했다. 한 사례로 소개된 재활용품 분류 솔루션 '오스카 더 소터'는 물체를 집으며 종이컵, 플라스틱 용기, 캔 등의 특성을 학습하고 분류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두산로보틱스는 이러한 작업을 자체 개발 소프트웨어 플랫폼 '다트 스위트'를 통해 개발자, 사용자 모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처럼 쉽게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두산은 이번 CES에서 'Our Planet, Our Future'라는 주제로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웨스트홀 5941 부스에 780㎡ 규모로 전시장을 운영한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박지원 그룹부회장을 비롯한 경영진과 함께 CES 현장을 방문해 최신기술 트렌드를 살피고 미래사업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2024-01-09 15:09:28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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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정의선 회장, 수소사회 중요성 강조…"수소는 우리가 아닌 후대를 위한 것"

"수소는 저희 대가 아니고 저희 후대를 위해서 준비해 놓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CES2024'에서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 Ease every way'를 주제로 연 '미디어 데이'에 참석해 수소사회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이날 옅은 갈색 가죽 재킷과 흰 면바지를 입고 현장을 찾은 정 회장은 향후 장기적으로 그룹 차원에서 수소 사업을 지속하겠다는 뜻을 공유했다. 특히 올해 CES에 현대차그룹이 역대 최대 규모로 참가한 것과 관련해 "오늘 처음 (현대차) 프레젠테이션했으니까 두 개(기아·슈퍼널)이 더 있다"며 "(좀더) 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 회장은 수소 이외 이번 CES에서 주목해야 할 현대차그룹 전시에 대해서는 "모빌리티는 기아의 목적기반차량(PBV)도 있고, 슈퍼널의 e-VTOL(전기 수직 이착륙기)도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업체 전시에 대해서는 "많이 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번 전시회에서 수소와 함께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을 통해 인류의 삶을 혁신으로 이끌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종합 '수소' 솔루션 ▲사람, 모빌리티, 데이터, 도시를 연결해 최적 생태계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혁신이다. 정 회장은 "(오늘) 발표에서 이야기했지만 우리가 안전을 위해서 IT를 많이 접목시킨 것이기 때문에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에 2년 만에 복귀한 현대차는 이번 행사 주제를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 Ease every way(모든 것을 편리하게)'로 정하고 종합 수소 솔루션과 SDx(소프트웨어로 정의된 모든 것) 전략 등을 공개했다. 이날 500여명의 관람객이 현대차 미디어 데이 현장을 방문했다.

2024-01-09 15:06:50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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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현대차그룹 미래 비전 대거 공개…친환경·SCV·PBV 등 모빌리티 혁신 이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거 개막한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4에서 미래 모빌리티 세상을 선보였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는 각각 친환경을 중심으로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를 앞세워 미래 모빌리티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현대차는 이날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Ease every way'를 주제로 미디어 데이를 열었다. 이번 CES에서 현대차는 수소 에너지의 생산, 저장, 운송 및 활용을 아우르는 HTWO 그리드(Grid) 솔루션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의 지난해 수소 소비량은 지난해 1만3000톤을 기록했다. 이를 2035년까지 약 300만톤으로 늘릴 방침이다. 현대차는 승용 수소 전기차(FCEV) 분야에서도 시장 리더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넥쏘(NEXO) 후속 모델을 2025년까지 출시한다. 수소 에너지는 청정하고 무한하며 세상 어느 곳에서나 있다.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 및 활용이 가능하고 다른 에너지원 대비 높은 에너지 밀도로 저장하고 수송할 수 있다는 이점이 크다. 현대차는 "인류적 가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수소 에너지 특성을 기반으로 수소 에너지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는 선언과 함께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HTWO 그리드 솔루션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인 'HTWO'는 그룹내 각 계열사의 역량을 결합해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및 활용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다양한 환경적 특성과 요구에 맞춰 최적화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한다. 또 현대차는 시간과 공간의 물리적 제약을 넘어 '사용자 중심'의 최적화된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 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동시에 소프트웨어 중심의 대전환을 위한 그룹 중장기 전략 'SDx(Software-defined vehicle)'를 발표했다. SDx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 개발 체계를 전환하는 SDV에서 출발한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각각 개별적인 개발 및 업데이트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아키텍처'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날 현대차그룹의 SDV 분야 계열사 포티투닷(42dot)도 미래 청사진을 공개했다. 포티투닷은 첫 참가한 CES에서 ▲SDV로의 대전환 ▲AI 머신을 회두로 제시했다. 특히 자동차가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스스로 배우고 개선하는 기계(AI 머신)'로 정의했다. 포티투닷은 자동차를 스마트폰에 비유하면서 SDV는 인간이 주는 데이터만으로 학습하는 게 아니라 차량이 각종 센서 등으로부터 직접 수집해 이를 기반으로 학습·분석해 인지·판단 및 행동까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티투닷은 SDV의 두뇌 격인 통합 제어기 HPVC(High-Performance Vehicle Computer)를 중심으로 SDV 핵심 하드웨어 구조를 구현한 SDV 전기·전자 아키텍처를 공개했다. 또 현재 실증 중인 다양한 SDV 소프트웨어 기술 및 그룹 차원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영상 콘텐츠로 소개한다. 현대차 SDV 본부와 포티투닷을 총괄하는 송창현 사장은 "SDx의 핵심은 사용자 중심으로 구현되는 것"이라며 "세상의 모든 이동을 지식과 혁신의 원천으로 삼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모빌리티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기아는 '지속가능한 PBV 모빌리티 솔루션의 미래 전략' 주제로 미디어 데이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기아는 이동수단의 혁신을 이끌 미래 핵심 사업으로 PBV를 제시했다. 사람과 사물, 사회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기아만의 차별화된 PBV를 선보여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통적인 자동차의 개념을 탈피한 혁신적인 PBV 라인업 출시 ▲소프트웨어(SW) 기반의 최첨단 기술 적용 ▲파트너십 다각화를 통한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등을 언급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PBV를 설정하고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본격 전환을 준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기아는 PBV를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와 공유 경제, 이커머스(전자상거래) 등 급속한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새로운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는 걸 목표로 했다. 이를 위해 CES 2024에서 PBV를 개념을 'Platform Beyond Vehicle(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으로 재정의했다. 또 중형→대형→소형으로 이어지는 PBV 라인업을 구축해 완전한 맞춤화(비스포크) 제작 등을 내용으로 하는 단계별 PBV 로드맵을 공개했다. 기아는 2025년 첫 중형 PBV인 'PV5'를 출시하고 PBV 사업을 본격 전개한다. PV5는 ▲베이직(Basic) ▲딜리버리(Van) ▲딜리버리 하이루프(High Roof) ▲샤시캡(Chassis Cab) 등 다양한 버전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차량 호출, 배달, 유틸리티 등의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라이프 모듈을 교체할 수 있는 컨버전 기능을 탑재하고, SDV와 경로, 정보 등 외부 데이터 간 연결성을 강화해 여러 대의 차량을 동시에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기아는 CES 2024에서 'PV5 콘셉트 모델'을 비롯해 'PV7'과 'PV1'의 콘셉트 실물을 공개했다. 대형 PBV인 PV7은 라인업 가운데 가장 넓은 공간을 제공하며 주행 거리도 길어 다양한 용도에 적합한 모델이다. 소형 PBV인 PV1는 단거리 물류 운송에 최적화된 모델로, 드라이빙 모듈을 사용해 좁은 공간에서 회전 반경을 최소화할 수 있다. 기아 카림 하비브 부사장은 "기아가 선사할 PBV 경험은 차량의 물리적 경계를 넘어 고객의 삶과 필요에 맞춰 확장될 것"이라며 "기아 PBV는 고객들의 일상을 보다 효율적이고 즐겁게 만들어주는 최고의 비즈니스 및 라이프스타일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4-01-09 14:22:28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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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HD현대, '무인 자율화' 미래 건설현장 구현…시공간 한계 뛰어넘는 Xite 혁신

HD현대가 CES 2024에서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미래 인프라 건설의 기술 혁신을 선보인다. HD현대는 9일(현지시각)부터 나흘간 개최되는 CES 2024에서 지난해(180평)보다 두 배 확장한 300평 규모의 부스를 통해 무인 자율화 기술을 활용한 미래 건설현장을 구현했다. HD현대는 이번 전시의 핵심 주제를 '사이트 트랜스포메이션(Xite Transformation)'으로 정했다. 사이트 트랜스포메이션은 안전과 안보, 공급망 구축, 기후 변화 등 인류가 직면한 문제 해결을 위한 육상 혁신 비전이다. 이를 보여주기 위해 전시관에서 무인 자율화 기술을 활용한 미래 건설현장의 청사진을 구현하도록 했다. 전시 구역은 ▲퓨처 사이트 ▲트윈 사이트 ▲제로 사이트 등 3가지 테마로 운영되며, 약 3000㎞ 떨어진 애틀랜타의 휠로더를 원격조종하는 전문가 시연을 비롯해 관람객들이 직접 시뮬레이터에 탑승해 휠로더를 운전해 볼 수 있고, VR트윈 체험 등을 통해 미래 건설현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가로 18m, 세로 4.5m 규모의 LED 화면에는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 기술을 토대로 현장 정보를 분석해 최적의 작업 계획을 수립하고 장비 운용과 안전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무인 자율화 건설현장(Autonomous Site)이 펼쳐진다. 그 앞에는 4.5m 크기의 무인 굴착기가 관람객을 맞이한다. 운전석이 없는 무인 굴착기는 광각 레이더센서와 스마트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주변 장애물을 인식하고 스스로 안전하게 작업한다. 4개의 독립형 바퀴로 높은 언덕도 거뜬히 오를 수 있고 사고위험이 있는 현장은 작업자를 분리해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미래형 장비다. HD현대는 도입기에 있는 무인 자율화 기술 등 미래 기술영역에서 기회를 찾고 글로벌 시장에서 톱-티어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HD현대 관계자는 "이번 CES 2024에서는 미래 건설 현장에 적용될 다양한 스마트 건설 솔루션을 한 공간에서 볼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HD현대는 지속가능한 인류의 인프라 건설을 위한 기술 혁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은 10일 오전 9시(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호텔에서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CES 2024의 기조연설자로 나선다.

2024-01-09 14:21:56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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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콘티넨탈, 투명한 車 센터 디스플레이 공개…크리스탈에 마이크로 LED 넣어

자동차 센터 디스플레이도 투명해진다. 콘티넨탈은 CES2024에 '크리스탈 센터 디스플레이'를 처음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CES2024 첨단 모빌리티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 이 디스플레이는 10인치 크기 반투명 마이크로 LED로 제작됐다.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에 부착해 콘텐츠가 떠있는 것 같은 모습을 보인다. 크리스탈은 스와로브스키 모빌리티가 개발한 3차원의 파셋컷을 적용해 시선을 집중시킨다. 콘티넨탈은 이를 통해 자동차에 미니멀리즘 럭셔리를 인테리어로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콘티넨탈 UX 사업본부 총괄 보리스 메르겔(Boris Mergell)은 "콘티넨탈은 크리스탈 센터 디스플레이를 핵심 부품으로 삼고, 관심과 감정을 일으키는 미래의 프리미엄 자동차를 위한 혁신을 선보이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콘티넨탈은 디스플레이를 정보의 직접적인 노출을 넘어 고도로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의 영역으로 발전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스와로브스키 모빌리티 B2B 수석 부사장인 페터 비트만(Peter Widmann)은 "크리스탈 센터 디스플레이는 콘티넨탈과 함께 혁신적이고 새로운 디자인 요소를 구현한 생산 및 공정 기술의 결합으로, 기술적 및 시각적으로 매우 인상적이다"라며 "스와로브스키의 크리스탈은 이처럼 인테리어를 넘어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상호 작용을 위한 핵심 요소이다"라고 말했다. /김재웅기자 juk@metroseoul.co.kr

2024-01-09 13:41:34 김재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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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LG이노텍, 전장·AI 중심 혁신 융합 기술 소개…미래차 등 체험 공간도

LG이노텍이 다양한 기술을 융합해 여러 곳에 적용 가능한 혁신 기술을 소개한다. LG이노텍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2024에 참가해 100평 규모로 미래 보밀리티와 인공지능(AI) 관련 혁신 기술 및 신제품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lg이노텍은 올해 슬로건을 '올 투게더, 올 온'으로 정했다. 융합을 통해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 가능한 혁신 기술을 소개한다는 방침이다. ces가 정의한 혁신 트렌드인 모빌리티와 AI를 중심으로, 전장과 광학솔루션, 기판 소재 노하우를 담은 혁신 소재 및 부품을 앞세웠다. LG이노텍은 모빌리티와 AI, 그리고 퓨처 패스웨이 등 3개 존으로 전시관을 구성했다. 부스 하이라이트인 모빌리티존 정중앙에는 4.3m 크기 대형 자율주행 전기차 목업을 배치했다. ADAS용 카메라 모듈과 라이다를 비롯해 DC-DC 컨버터와 2세대 충전용 통신 컨트롤러(EVCC)와 업계 최초 800V 무선 배터리 관리시스템 등 18개 혁신 전장 기술을 탑재했다. 부품이 어디에 탑재되는지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했다. AI존에서는 기판과 디지털 제조 공정 혁신 사례도 다각도로 소개한다. 5G 통신 필수 부품으로 평가받는 안테나인패키지(AiP), 무선주파수 시스템인패키지(RF-SiP)용 기판, FC-BGA가 대표적이다. 반도체칩과 반도체용 기판 제품을 결합하면 자세한 내용을 소개하는 체험형 목업도 마련했다. AI를 적용한 디지털 트윈 기반 '드림 팩토리'도 직접 만져볼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퓨처 패스웨이존에는 모바일을 넘어 자율주행, 로봇, 도심항공교통(UAM) 등에 이르기까지 LG이노텍의 글로벌 1등 카메라 기술의 미래 확장성을 중점적으로 보여주는 콘텐츠가 준비됐다. LG이노텍은 이번 CES 2024에서 효율적인 고객미팅을 위해 프라이빗 전시부스도 별도로 마련했다.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트렌드를 따라 부품 단계에서 LG이노텍이 SDV 고객사에 제공가능한 솔루션을 공개했다. 차량 전장부품 하드웨어 개발·생산은 물론, 차량 운행 중 실시간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전장부품의 성능 제어·관리 기능을 갖춘 소프트웨어 기술까지 포함한 솔루션이다. 문혁수 CEO는 "LG이노텍은 CES 2024를 통해 지금까지 축적해 온 확장성 높은 고부가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모빌리티·AI 분야 혁신 기업임을 글로벌 시장에 입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이노텍은 CES 2024 개막일에 맞춰 홈페이지에 CES 오프라인 부스를 그대로 재현한 온라인 전시관도 오픈한다. 전시 제품에 대한 상세한 소개, 전시 현장 스케치 등 다양한 정보가 준비돼 있다. 온라인 방문자는 오프라인 부스를 직접 방문한 듯한 생생한 현장감과 재미를 느낄 수 있다.

2024-01-09 13:38:02 김재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