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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코너 > 지방은행의 승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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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은행의 승부수③] <끝> 대기업 유통업체와 ‘맞손’…유통망 전국 확장

지방은행들이 영업망 확장을 위해 대기업 유통업체와 손을 잡았다. 시중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업권이 좁은 지방은행이 전국적으로 '고객과의 접점' 마련에 나선 것. 지난해 말부터 비대면 실명인증제 도입과 핀테크 기술의 발달로 은행 내점 고객이 줄어들며 은행권에서 고객잡기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 이에 일부 지방은행은 유통사와 협약을 맺고 마트나 편의점 등에 금융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다채널 확보에 한창이다. 지방은행들은 마트나 편의점 등 소비자의 이용률이 높은 곳에 ATM기기를 설치하고 모바일 뱅크의 적립 포인트를 유통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소매금융 확대에 따른 유통망 확보에 나섰다. ◆'지점 밖으로'…유통매장에 들어선 지방은행 15일 은행권에 따르면 BNK금융그룹의 부산은행은 대기업 유통사인 롯데그룹과 함께 온·오프라인 금융 서비스 제공을 준비 중이다. 롯데그룹은 부산은행의 모회사인 BNK금융지주 주식을 12.01% 보유한 최대주주다. 부산은행은 지난해 11월 롯데그룹과 '핀테크 활성화 및 유통·금융 연동 서비스 실현'을 위한 협약을 맺고 롯데그룹의 유통매장을 활용해 모바일뱅크 연계 서비스와 ATM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부산은행은 오는 3월 출시 예정인 모바일뱅크 '썸뱅크'의 적립 포인트를 롯데의 유통매장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검토 중이다. 썸뱅크에 가입한 고객이 금융거래에 따라 얻은 적립 포인트를 롯데그룹과 제휴업체의 전 유통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하는 방식이다. 또한 롯데 유통매장에서 적립된 포인트도 부산은행의 송금 수수료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부산은행은 롯데그룹의 결제·멤버십 서비스인 'L포인트'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롯데 측과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은행은 우선 3월에는 모바일 통장 서비스와 모바일 대출 상품부터 출시하고, 이후 롯데그룹과 제휴해 개발한 다양한 상품과 각종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그룹과 협업하는 부산은행은 롯데그룹의 계열사 롯데마트와 세븐일레븐 주요 매장에 ATM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모바일뱅크 연계 서비스를 통해 썸뱅크 가입 고객은 롯데그룹 계열의 편의점인 전국의 모든 세븐일레븐에서 송금과 환전 등의 업무를 볼 수 있도록 구상 중이다. 부산은행 측에 따르면 입출금 등 간단한 업무를 볼 수 있는 일반 ATM기를 비롯해 생체인증이 가능한 스마트 ATM기 등이 검토 중이나,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 DGB 대구은행은 지난달부터 대구 성서홈플러스 출장소에서 토요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주말 영업을 시작했다. 평일 은행 이용이 어려운 직장인 가족을 위해 유통 매장에서의 연장 영업을 실시한 것. 해당 지점에서는 입출금을 비롯한 예·적금 신규, 전자금융, 제신고 업무 등 평일과 동일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유통사 이용객이 곧 은행의 잠재고객" 이처럼 지방은행이 유통업체와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영업망 확보다. 대기업 유통망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금융서비스를 확대하며 고객과의 접점을 찾아 나설 수 있게 된다는 것. 부산은행은 현재 전국에 270곳의 점포가 있는데, 이는 시중은행인 KB국민은행(1120여개) 점포 수의 약 4분의 1수준이다. 하지만 롯데그룹의 마트 100여개와 편의점 8000여개를 활용하면 고객과의 접점은 월등히 많아진다. 또 저금리·저유가·저환율 등으로 저성장 기조에 시달리는 은행권에서 제휴를 통한 원가 절감은 이점으로 작용한다. 운영비용의 절약은 추후 서비스 확대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 또한 긍정적인 부분이다. 유통사도 은행권과의 제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오픈마켓 등 온라인 쇼핑몰에 밀리고 있는 오프라인 유통사들이 은행권과의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기 때문.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0월 온라인쇼핑몰 판매액은 43조6046억원으로 대형마트 판매액(40조2734억원)보다 3조3312억원 많았다. 지방은행 관계자는 "시중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업망이 좁은 지방은행들이 새로운 수익 채널로 유통업체와의 협업을 추구하는 추세"라며 "대기업 유통사는 전국적으로 이용 고객이 많기 때문에 협업을 통해 잠재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6-02-15 17:48:13 채신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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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은행의 승부수②] 비대면 인증, 시동건다

금융권의 거센 경쟁 속에 지방은행이 뛰어 들었다. 격변하는 금융 환경에 발맞추기 위해 각종 신기능 도입에 나선 것. 특히 지난해 금융위원회가 규제완화와 금융서비스 확대 차원에서 비대면 실명확인제를 허용하면서 비대면 금융 서비스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금융위가 발표한 비대면 실명확인 절차 중 이중확인 방식은 ▲신분증 사본 제출 ▲영상통화 ▲접근매체 전달 시 확인 ▲기존계좌 활용 ▲기타 이에 준하는 새로운 방식(생체인증 등)에서 2가지를 의무 적용토록 했다. 이에 올해 초부터 다수의 시중은행은 모바일 뱅킹 앱 또는 금융자동화기기(ATM)에 다양한 방식의 비대면 본인 인증을 시도하는 추세다. 지방은행도 상반기 중에 비대면 인증 방식을 적용한 각종 기기와 서비스 출시를 예고하는 등 비대면 채널 개발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지방은행, 영상통화로 비대면 금융 '첫걸음' 지방은행이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비대면 실명인증 방식은 '영상통화'다. 기존의 모바일 뱅킹 앱 혹은 신규 앱에 실시간 본인인증이 가능한 영상통화 시스템을 접목하는 방식이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부분의 지방은행은 이미 영상통화 본인 인증방식 업체를 선정하고 개발을 마쳤거나 도입을 검토 중이다. BNK금융그룹 부산은행은 3월 중 출시 예정인 모바일 뱅크를 가칭 'B뱅크'에서 '썸(SUM)뱅크'로 확정하고 본인 인증 방식으로 영상통화 절차를 추가할 계획이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그동안 여러 업체와 미팅을 가진 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업체를 통해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며 "3월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다방면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JB금융그룹 광주은행도 지난 1월 영상통화 본인 인증방식 업체를 선정하고 시범 운영과 보안성 심의 등을 거친 후 3월내로 상용화할 예정이다. 광주은행의 비대면 채널 서비스는 인증 부분만 별도의 앱으로 제공하고 나머지는 기존 모바일 뱅킹 앱을 통해 제공할 것으로 전해졌다. 인증 방식은 ▲기존 계좌확인 ▲신분증 진위 확인 ▲영상 확인이다. 모바일 뱅킹 앱을 통해 계좌를 확인한 후 별도의 앱을 실행시킨다. 해당 앱을 통해 본인의 신분증을 촬영한 사진을 전송한 후 상담사와 영상통화로 본인 인증을 받는 시스템이다. 영상통화 방식은 금융사 직원이 신분증 사진과 고객 얼굴을 실시간으로 대조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하다. 또한 다른 생체인증 방식보다 인프라 구축이 쉽고 투자비용도 적은 편으로 금융권에서 관심이 높다. ◆'내 몸 안의 열쇠'…생체인증, 도입 검토 중 올해 초 시중은행들은 생체인증 방식을 적용한 ATM기 등을 앞 다퉈 선보였다. 당시 추이를 지켜보던 지방은행도 상반기 내 생체인증 방식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추세다. 부산은행은 스마트 ATM에 지정맥 인증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다. 지정맥 인증은 지문 안에 흐르는 정맥의 정보를 통한 본인 인증 방식이다. 키오스크 개념으로 실시간 화상통화 기능도 탑재를 고려하고 있다. 현재 사업자 선정을 마무리 하는 단계이며, 썸뱅크 출시 이후 4월께 관련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지정맥 인식은 근적외선을 통해 손가락 정맥 내부의 패턴을 인식해 본인인증을 하는 방식이다. 이는 손가락 내부의 혈관패턴 정보를 활용하는 것으로 위·변조가 불가능하며 온·습도, 상처 등 외부환경의 영향에 강하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출시 날짜가 다가온 만큼 다양한 업체와 계속 접촉한 뒤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상태"라며 "시범으로 몇대만 운영할 계획이며 향후 이용 현황 등을 파악해 확대를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DGB대구은행도 지난 1월 출시한 모바일뱅크 '아이M뱅크'에 비대면 실명인증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대구은행은 비대면 본인인증 방식으로 신분증 사본 온라인제출과 타행 계좌정보를 이용한 이중 확인을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생체 인증 방식으로는 지정맥, 정맥, 홍채, 지문 등이 고려되고 있다. 지방은행 관계자는 "전산이 발달하면서 고객들이 간편한 모바일 금융을 선호하면서 은행의 내점 고객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다"며 "이같은 상황에서 생체인증 등 비대면 실명인증 방식의 도입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2016-02-14 13:54:25 채신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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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은행의 승부수①]지역 울타리 벗어난 강소은행, 글로벌 시장 눈독

은행권에 변화의 바람이 거세다. 계좌이동제, 비대면 실명인증제 도입부터 인터넷전문은행 출범 등 새로운 환경변화로 금융권의 수익 창출 경쟁이 가열되는 분위기다. 시중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진하던 지방은행도 경쟁에 가세하기 시작했다. 영업망을 국내외로 넓히고 핀테크 시장에 뛰어드는 등 변화의 기류에 올라타는 추세다. 이에 메트로신문은 지방은행이 띄운 승부수를 짚어본다. 지난해에 이어 본격화된 은행의 고객 유치 경쟁 속에 지방은행도 승부수를 던지고 있다. 국내외로 영업망을 확대하고 비대면 인증 방식을 도입하는 등 사업 다각화에 나선 것. 그중에서도 지방은행은 영업망 확장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본래 지방은행은 지난 1967년 금융의 지역적 분산과 지역경제의 균형 발전을 위해 지역에 영업기반을 두고 설립됐다. 하지만 요즘은 도심 한복판에서도 지방은행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영업기반을 확장하는 추세다. 아울러 해외 진출도 중장기적으로 계획 중에 있어, 올해 지방은행의 영업 활동 범위가 국내외서 더욱 넓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방은행, 수도권에서도 '자주' 만난다 지방은행들은 우선 국내 영업권 확장에 나서고 있다. 해당 지역을 위주로 지점을 운영하던 지방은행이 전국적으로 점포를 개설하기 시작한 것. 그중에서도 인구 밀집 지역인 수도권 진출에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는 곳은 JB금융지주의 광주은행과 전북은행이다. 광주은행은 지방은행 중 수도권의 소규모 점포가 가장 많다. 가장 최근인 지난해 12월 말 개점한 상계동 지점과 길동 지점을 포함해 수도권의 광주은행 지점은 총 22곳으로, 2년 전 수도권 영업점이 4곳에 불과했던 것에 비해 빠른 확장이다. 특히 광주은행은 서울 점포 총 17곳 가운데 4개 점포는 도매 점포로 운영하고 나머지 13개 점포는 미니 점포로 운영하고 있다. 미니점포는 지점장을 포함해 직원 4~5명이 상주한 165㎡(50평) 안팎의 지점으로, 건물의 2층 이상에 위치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JB금융지주의 또 다른 자회사인 전북은행도 비슷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총 19개의 수도권 영업지점으로, 그 중 15개가 미니점포다. 이 같은 JB금융의 행보는 지주 김한 회장의 영업전략으로 알려졌다. 고령화와 인구감소 등의 영향으로 지역경제가 취약한 상황에서 새로운 수익 창출을 위해 수도권 진출을 시도한 것. 그 결과 김 한 회장이 취임하던 2010년에는 서울에 전북은행 점포가 단 하나 뿐이었던데 반해 현재는 13곳으로 늘었으며, 실적으로도 결실을 맺었다. 광주은행의 지난해 말 기준 수도권 영업자산은 5조8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조2000여억원이 증가했다. 논현지점의 경우 개점 6개월 만에 누적 손익분기점을 넘어서기도 했다. 수도권 점포의 규모를 줄이고 비교적 저렴한 2층 이상에 자리를 잡아 고정비용을 절약한 까닭이다. BNK금융그룹도 꾸준히 수도권 점포를 늘리고 있다. 부산은행은 서울에 4곳, 인천남동공단에 1곳의 점포를 운영 중이다. 지난해 경기도에 지방은행 설립 규제가 풀리면서 경기도 반월시화공단에도 1곳의 점포를 개설했다. 경남은행도 서울에 지점 3곳을 운영하고 있다. DGB대구은행도 서울 3곳, 경기도 반월공단에 1곳을 운영 중이다. 지방은행 관계자는 "수도권은 인구도 많고 규모가 커서 먹거리 사업의 일환으로 떠오르고 있다"면서도 "수익성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점포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지방은행, 해외시장으로 눈돌린다 글로벌 진출 또한 본격적인 행보를 앞두고 있다. 최근 JB금융지주의 프놈펜 상업은행 인수가 대표적이다. 지난 1월 대구은행과 전북은행, JB우리캐피탈은 프놈펜 상업은행 매각 관련 최종입찰서를 제출해, DGB금융지주와 JB금융지주 간 2파전이 펼쳐졌다. 캄보디아에 위치한 프놈펜 상업은행은 2억달러의 여신과 3억5000만달러 규모의 자산을 보유한 현지 약 11위권의 은행으로, 수도 프놈펜을 중심으로 14개 지점을 갖고 있다. 경쟁 끝에 JB금융그룹이 컨소시엄 대표로 입찰한 JB-APRO 컨소시엄이 지난달 29일 캄보디아 프놈펜상업은행(PPCB)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전북은행은 첫 해외점포를 설립하게 됐다. BNK금융그룹도 해외 진출에 공을 들이고 있다. 현재 부산은행의 해외 지점은 중국 칭다오 1곳이며, 이 외 베트남 호치민과 미얀마 양곤에서는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BNK금융의 비은행 계열사인 BNK캐피탈이 미얀마·캄보디아·라오스 등지에서 현지 법인을 설립했는데, 이후 부산은행이 연계해 협업하는 방안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지방은행의 해외 진출이 미미한 상황이다. 국내에서도 영업망이 넓지 않은 만큼 해외 진출도 신중하게 고려한다는 입장이다. 지방금융그룹의 한 관계자는 "금융그룹은 주로 개별 은행보다는 지주 차원에서 해외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며 "지방은행의 진출 전략이나 추세를 파악하면서 진출지나 진출 시기 등을 신중히 모색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2016-02-11 15:50:02 채신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