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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PICK] "쿠팡 빈자리 노린다"…G마켓·SSG·네이버, 배송·할인 총공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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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의 정보 유출 사태 이후 국내 이커머스 업계의 경쟁 구도가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주요 온라인 플랫폼들이 배송 속도 강화와 공격적인 멤버십·할인 정책을 앞세워 이탈 고객 흡수에 나서면서 이용자 이동이 본격화되는 모습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 G마켓은 오는 19일부터 빠른배송 서비스 '스타배송'에 주말 정례 프로모션인 '주말에도 도착보장'을 도입한다. 금·토·일요일 오후 8시까지 주문하면 다음 날 상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주 7일 배송 체계 정착 이후 주말 주문량이 늘어난 흐름을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G마켓은 서비스 신설과 함께 매주 생필품과 가공식품 중심의 특가 상품 3종을 선보인다. 유니버스 클럽 멤버십 고객 중 스타배송 첫 이용자에게는 20% 할인 쿠폰을, 일반 회원에게는 15% 할인 쿠폰을 제공하며 일부 상품에는 카드 결제 할인도 적용한다.

 

같은 신세계그룹 계열인 SSG닷컴은 다음 달 적립률을 전면에 내세운 신규 멤버십 '쓱세븐클럽'을 출시한다. 장보기 결제 금액의 7%를 적립해주는 구조로, 업계 최고 수준의 고정 적립률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적립금은 SSG닷컴을 비롯해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등 그룹 계열사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SSG닷컴은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당일 또는 지정일 배송이 가능한 '쓱 주간배송'과 '쓱 트레이더스 배송'을 운영 중이며, 주요 광역시와 특례시에서는 전날 주문 시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도착하는 새벽배송도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는 대규모 할인 행사로 대응에 나섰다. 가전·패션·식품·키즈용품 등 7000여 개 브랜드 상품을 최대 89% 할인하는 '강세일' 행사를 진행한 결과, 쿠팡 이용자가 감소한 기간 동안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거래량은 전주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11번가 역시 '11번가플러스' 무료 멤버십과 연말 감사제, 릴레이 할인 행사를 병행하며 고객 확보에 나섰다. 컬리는 첫 주문 할인과 카테고리 쿠폰을 제공하는 한편, 프리미엄 위주의 상품 구성에서 대중적인 품목으로 전략을 전환해 새벽배송 강점을 부각하고 있다.

 

실제 이용자 지표에서도 변화가 감지된다. 쿠팡 정보 유출 사태 이후 G마켓과 11번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일간 이용자 수는 모두 증가한 반면, 쿠팡의 일간 활성 이용자 수는 감소세를 보였다. 업계에서는 당분간 배송 경쟁력과 멤버십 혜택을 중심으로 한 이커머스 간 고객 쟁탈전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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