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선 HD현대 회장이 사내 메일을 통한 첫 메시지에서 임직원에 '결속·실행 의지'를 당부했다.
정기선 HD현대 회장은 20일 회장 취임 후 임직원에게 보낸 첫 메일에서 "우리 모두가 한 뜻으로 뭉쳐 '인류의 미래를 개척하는 퓨처빌더(Future Builder)'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며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지만, 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라면 우리에게 주어진 모든 책임과 의무를 완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2009년 현대중공업에 입사한 지 16년 만인 지난 17일 회장직에 올랐다. 이로써 HD현대 오너 경영 체제가 37년 만에 부활했다.
정 회장은 "우리가 수많은 위기의 순간들을 극복하고 여기까지 왔지만, 지금 우리 그룹이 당면한 경영환경은 매우 엄중하다"며 "미국-중국 패권 경쟁과 경기침체, 중국발 공급과잉 등 복합적인 리스크가 우리를 둘러싸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조선업은 올해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급감하는 가운데 중국의 시장 잠식이 모든 선종에 걸쳐 가속화되고 있다"며 "오랜 단골 선주들조차 더 이상 한국에 배를 주문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를 거리낌 없이 한다"고 경고했다.
정 회장은 "건설기계 사업은 미국 관세와 초대형 경쟁업체의 시장 잠식으로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영업 현장의 딜러들은 우리가 야심차게 개발한 소형 건설 장비도 현재 원가 수준으로는 판매가 어렵다고 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위기가 처음은 아니다"며 "1972년 울산조선소 기공식 이후 숱한 어려움이 있었다. 그때마다 수많은 가능성 속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내고, 전력을 다해 실행해서, 결국 '우리만이 해낼 수 있는 것'을 만들어 냈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위기 극복을 위한 해법도 제시했다. 정 회장은 "디지털,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FOS라는 우리만의 조선소 디지털 전환을 이끌어 나가면서, 중국과의 원가 경쟁력 차이를 줄여갈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했다"며 "우리는 제조원가 경쟁력이 있는 해외 야드를 확보, 발굴하고 있으며, 지정학적 상황을 활용한 마스가(MASGA)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시장도 적극 개척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올 상반기 적자를 기록하는 등 힘든시기를 보내고 있는 정유 및 석유화학 사업에 대해서는 "불황 속에서도 마진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겠다"며 "국내 경질유 시장 축소에 대비하여, 해외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순환·바이오 등 친환경 제품과 윤활유·발전 등 새로운 사업을 계속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AI, 자율운항, 연료전지, 전기추진, 배터리팩, 로봇, 소형원자로(SMR), 해상풍력, 태양광 등 우리의 미래 사업들도 우리가 해당 분야의 국가대표 기업이라는 자신감과 사명감을 가져주시기 바란다"며 "저도 책임감을 가지고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정 회장은 "다시 한번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애써주신 임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더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힘을 모아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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