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생한 롯데카드 사이버 침해 사고와 관련해, 부정 사용 가능성이 있는 고위험 고객 28만 명 가운데 약 22만 명에 대한 보호 조치가 완료됐다.
2일 롯데카드에 따르면, 9월 1일부터 지난 1일까지 28만 명 중 79%에 해당하는 약 22만 명에 대한 카드 재발급 신청, 비밀번호 변경, 카드 정지 및 해지 등의 고객 보호조치를 실시했다.
이중 재발급 신청 건수는 약 21만 건이며, 20만 건이 처리됐다.
고객정보가 유출된 전체 고객 297만 명 기준으로는 48%에 해당하는 약 142만 명의 보호조치가 완료됐다.
같은 기간 전체 재발급 신청 건수는 약 116만 건이다. 이 가운데 88만 건이 처리 완료됐으며, 나머지 28만 건은 추석 연휴 이후 주말까지 재발급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한편 롯데카드는 28만 명에 대한 고객 보호 조치를 최우선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해당 고객을 대상으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으며, 해외 온라인 결제는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경우에만 승인하고 있다. 또 키인(KEY-IN) 결제가 가능한 국내 가맹점 역시 본인 확인 후에만 결제가 가능하도록 제한했다.
이들 중 추석 연휴 이후까지 보호 조치가 완료되지 않은 고객에 대해서는 해당 카드의 비대면 온라인 결제를 일괄적으로 선(先)거절 방식으로 전환해 부정 결제 가능성을 원천 차단할 예정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현재까지 사이버 침해 사고로 인한 부정사용 시도나, 실제 소비자 피해로 이어진 사례는 단 한 건도 확인되지 않았다"며 "이번 침해 사고로 인해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롯데카드가 책임지고 피해액 전액을 보상하고, 2차 피해 역시 연관성이 확인된 경우 전액 보상하겠다"고 말했다.
연휴 기간에도 사이버 침해사고 전용 상담센터는 24시간 운영된다. 전담 상담사를 통해 필요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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