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문·얼굴 등 생체정보와 비밀번호 이용을 중심으로 한 간편지급 서비스 시장이 올해 상반기 1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5년 상반기 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일 평균 간편지급 서비스 이용액은 1조46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4%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용 규모 역시 3378만건으로 같은 기간 13.7% 증가했다.
간편지급 서비스는 지난 2015년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이 폐지된 이후 비밀번호, 생체 정보 등 간편 인증수단을 이용한 지급 및 송금 서비스를 의미한다. 지급결제 과정(지급-청산-결제) 중 지급 부문에 해당한다.
제공업자별로 살펴보면, 토스·네이버·카카오와 같은 전자금융업자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됐다. 지난해 상반기 49.6%에 불과했던 전자금융업자 비중은 올해 상반기 55.1%까지 증가했다.
다만, 같은 기간 휴대폰 제조사는 25.3%에서 23.9%로, 금융회사 역시 25.1%에서 21%로 감소 추세를 보였다.
선불금을 기반으로 한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규모 역시 증가 추세다. 올해 상반기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액은 980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1% 증가했다. 이용 규모는 761만 건으로 같은 기간 6.4% 올랐다.
간편송금은 모바일을 통해 계좌이체 등의 방법으로 충전한 선불금을 전화번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수취인에게 송금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간편지급 및 간편송금 시장이 확대되자, 선불전자지급수단 시장 규모도 증가했다. 선불전자지급수단 이용 금액은 1조 2909억원, 이용 건수는 3438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2%, 4.1% 증가했다.
한편, 전자지급서비스 중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는(PG) 신용카드 결제를 기반으로 성장세를 보였다. PG 서비스 이용액은 1조 5319억, 이용규모는 3314만 건으로 같은 기간 8.9%, 11.8% 증가했다.
이 외에도 결제대금 예치 서비스(에스크로) 이용 규모는 1995억원, 487만건으로 각각 13.8%, 24.1% 증가했으며, 전자고지 결제 서비스 규모는 896억원, 30만건으로 각각 12.8%, 3.6% 확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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