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3일 오후 2시 도청 중앙회의실에서 '바다 위의 작은 병원'으로 불리는 병원선 경남511호 대체 건조 착수 보고회를 열고, 신조 병원선 건조 사업의 본격 시작을 선언했다고 밝혔다.
보고회에는 이도완 보건의료국장과 병원선 및 해양수산 관계자, 진료권역 시군과 건조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했으며 신조 병원선의 과업수행 방향 및 추진일정 보고와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운항 중인 병원선 경남511호는 2003년 8월 건조 이후 22년간 도내 7개 시군 41개 도서지역을 순회하며 주민 건강을 담당해왔다. 2024년 진료 실적은 연인원 14만 8000명에 달한다.
선박 노후화에 따른 수리비용 증가와 안전성 저하, 의료 서비스 제공 한계 등으로 도는 2023년부터 병원선 대체 건조 사업을 본격 추진해왔다. 사업 기간은 3년(2024~2026)이며 사업비는 150억원이다.
신조 병원선은 총톤수 290톤 규모에 길이 49.9m, 폭 8.4m의 차도선형 선박으로 설계됐다. 2026년 12월 준공해 시범 운영을 거쳐 2027년 3월 취항할 예정이다.
새 병원선은 기존 진료 기능 외에도 물리치료실과 임상병리실 등 고령화된 도서주민의 의료수요를 반영한 시설을 새롭게 갖춘다. 추진 방식은 기존 프로펠러 대신 워터제트 방식을 적용해 안전성과 기동성을 확보하고, DPF 등을 도입해 친환경 성능도 높였다.
남해안 섬지역 특성을 반영해 배가 쉽게 접안할 수 있는 전국 최초 차도선형 방식도 도입했다. 차도선형은 경사물양장 접안이 용이하고, 섬 주민들이 보조정 없이 병원선에 바로 탑승할 수 있다.
건조공사를 맡은 동일조선은 보고회에서 대체 건조 과업수행 방향 및 추진일정을 밝히고 안전하고 쾌적한 경상남도 병원선을 건조하겠다고 다짐했다.
감리기관인 에스앤에스이엔지 관계자는 건조 단계에서 견실한 시공을 통해 최고의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감리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도완 국장은 "이번 대체 건조를 통해, 도서지역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공공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도서지역 주민들의 건강 증진과 안전성이 확보된 남해안 지형에 맞는 최적의 병원선을 건조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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