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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주] '케데헌 열풍'에 '단청 키보드' 품절 랠리…앱코, 주가 급등

국립중앙박물관 기념품점 ‘뮷즈’서 판매 개시 직후 품절
올해 관람객 418만명 돌파…케데헌 흥행 외국인 수요 견인
일부 소비자 사재기 조짐…앱코 “공급 확대 검토”

키보드 제작사 시이닷(C.E.dot)이 앱코의 K515 모델에 한국 전통 건축의 단청 문양을 적용해 제작한 커스텀 단청 키보드/국립중앙박물관 기념품점 '뮷즈' 캡쳐

앱코가 '단청 키보드' 완판 소식과 함께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흥행 효과를 타고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앱코 주가는 오후 1시 9분 기준 전일 대비 29.99%(266원) 오른 1153원에 거래 중이다. 장중 상한가에 안착한 모습이다.

 

앞서 앱코는 이날 자사 키보드 모델 K515 기반으로 제작된 국립중앙박물관 공식 기념품 '단청 키보드'가 완판 행렬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은 커스텀 키보드 제작사 시이닷(C.E.dot)이 K515 모델에 한국 전통 건축의 단청 문양을 입혀 제작했으며, 국립중앙박물관 기념품점 '뮷즈(MU:DS)'에서 판매 개시 직후 준비 물량이 모두 소진됐다. 온라인몰에서도 현재 품절 상태다.

 

업계에서는 이번 흥행이 '케데헌' 효과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영화 인기에 힘입어 국립중앙박물관을 찾는 외국인 방문객이 급증하면서 단청 키보드가 필수 굿즈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다. 실제로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은 올해 1월 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418만9822명으로 집계돼 박물관 개관 80년 만에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일부 소비자 사이에서는 사재기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으며, 회사는 향후 시장 반응에 따라 공급 모델과 물량 확대를 검토 중이다.

 

앱코 관계자는 "단청 키보드가 문화유산 디자인과 결합해 새로운 K-컬처 굿즈로 재탄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협업을 통해 K-컬처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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