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국회의장이 다음달 3일 중국 베이징 천안문 광장에서 열리는 '전승절(항일 전쟁 및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리 대회)' 행사에 참석한다.
이 행사는 중국이 중일전쟁과 2차 세계대전 승리를 기념하는 대규모 국가 행사로 중국 정부의 공식초청에 따른 결정이다.
중국 정부는 당초 이재명 대통령의 전승절 행사 참석을 요청했으나, 여러 국내외 상황을 고려해 대통령의 참석이 어렵게 되면서 의전 서열 2위인 우원식 국회의장이 공식 초청을 받아 참석하게 됐다. 전승절 행사는 중국 톈안먼 광장에서 열리는 매우 중요한 국가 행사로, 올해는 80주년을 맞아 특히 대대적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
국회의장실은 22일 언론 공지를 통해 "우 의장이 다음 달 3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되는 전승절 행사에 참석한다. 국회의장실은 중국 정부가 우 의장을 80주년 전승절 행사에 공식 초청한 데 대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중에는 국회 한중의원연맹을 주축으로 김태년·박정·박지원·홍기원 민주당 의원,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 김준형 조국혁신당 의원 등이 동행한다.
우원식 국회의장이 이번 행사에 참석하는 이유는 대외적으로 중국과의 우호 관계 유지와 외교적 균형을 고려한 결정이다. 우원식 의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지난 2월 동계 아시안게임 등에서 이미 면담을 가진 경험이 있는 등 양국간 소통 창구 역할을 담당할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우 국회의장은 여야 국회의원으로 구성된 사절단을 이끌고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양국 간 실질적 협력 강화와 외교 관계 유지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의장실은 아직 최종 명단을 확정하지 않았으나, 빠른 시일 내에 참석 여부와 구체적인 일정이 결정될 전망이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