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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정책

농식품장관 "K푸드+, 국가브랜드 가치 격상에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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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0일 오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2025년 제3차 K푸드+ 수출확대 추진본부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농식품부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K푸드+'가 세계 무대에서 국가브랜드 가치를 드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수출 거점의 지속적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K푸드+란 K푸드에 전후방 농산업까지 아우르는 개념이다.

 

송 장관은 20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2025년 제3차 K푸드+ 수출확대 추진본부 간담회'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행사에는 농식품·농산업 수출기업과 유관기관 등이 참석했다.

 

그는 "K푸드+ 수출은 국가 경제뿐 아니라 국가 브랜드 제고에 기여하는 핵심 동력"이라며 "문화·예술 등 K-이니셔티브와 연계한 차세대 K푸드를 발굴 및 육성하고, 해외 K푸드 수출 거점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미국의 상호관세(15%) 발표 이후 농식품산업 수출기업과 가진 첫 간담회다. 참석자들은 K푸드+의 상반기 수출 증가세(66억 달러, 전년대비 7.1% 증가)를 연말까지 이어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 송 장관은 이 자리에서 주요 기업별 수출 동향을 점검하고 기업의 애로사항도 청취했다.

 

농식품부는 수출기업 부담 완화 및 리스크 대응을 위해 ▲원료구매·시설자금(추경 및 잔여자금 1660억 원) 신속 지원 ▲농식품 글로벌성장패키지(농식품 수출바우처) 추가 지원 ▲환율변동(엔화·달러화) 보험의 자부담율(5%→최대 0%) 완화 조처를 연장할 계획이다.

 

또 미국을 비롯한 주력시장 내 입지 확대와 중동·중남미 등 기업의 시장 다변화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대형유통매장(코스트코 등) 판촉 ▲구매업체(바이어) 초청 상담회 개최(10월) ▲재외공관(18개소) 외교 네트워크 활용 K푸드 홍보 등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삼양식품, CJ제일제당, 농심, 대상, 한국인삼공사, 빙그레 등의 기업이 자리를 같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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