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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車산업, 수출·내수·생산 ‘트리플 증가’… 친환경차 내수 비중 55% 돌파

자동차 대미 수출은 5개월째 감소… 감소폭은 둔화

 

지난 18일 경기 평택시 포승읍 평택항 모습 /사진=뉴시스

국내 자동차산업이 7월 들어 수출·내수·생산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플러스'를 기록했다.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가 내수와 수출에서 선전하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다만, 대미 수출은 여전히 부진한 모습이다.

 

19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5년 7월 자동차산업 동향'에 따르면, 7월 자동차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8.8% 증가한 58억3000만 달러, 내수 판매량은 13만8503대로 4.6% 증가, 생산량도 31만6295대로 8.7% 늘었다.

 

수출은 친환경차가 주도했다. 7월 친환경차 수출은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중심으로 전년 동월 대비 17.0% 증가한 6만8000대를 기록했다.

 

전기차는 2024년 1월 이후 줄곧 감소세를 이어가다 올 6월 반등 후 7월 전년 동월 대비 12.3% 증가한 2만대를 기록하며 2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다만, 전기차 수출액 기준으로는 보급형 비중 확대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4.1% 하락했다.

 

내수 시장에서도 친환경차는 7만7000대 판매되며 전년 동월 대비 51.5% 급증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전체 내수 판매에서 친환경차 비중은 55.3%로 지난 5월 이후 두번째로 절반을 넘었다. 전기차 내수 판매는 2만5568대로 69.4% 급증하며 월간 비중 18.5%를 기록,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지역별 수출을 보면, EU(+32.7%), 기타 유럽(+78.7%), 아시아(+34.6%) 등 대부분 시장에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자동차 최대 수출 시장인 미국을 포함한 북미(-7.1%)와 중동(-13.8%)은 부진했다.

 

특히, 대미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4.6% 감소한 23억3000만 달러로, 3월 이후 5개월 연속 역성장을 이어갔다. 감소 폭은 3월 -10.8%, 5월 -27.1% 등에서 7월 -4.6%까지 완화됐지만, 여전히 회복세로 전환되지는 못했다.

 

7월 자동차 국내 생산도 수출과 내수 호조로 전년 동월 대비 8.7% 증가한 31만6000대를 기록했다. 특히, 한국지엠의 자동차 생산은 전년도 임금협상 과정에서 발생한 생산감소 영향이 기저효과로 작용해 1년 전보다 59.9% 급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대미 자동차 및 부품 관세는 미국 현지 기준 2025년 7월 30일 15%로 협상이 타결돼 무역 불확실성이 상당부분 해소된 것으로 평가된다"며 "정부는 변화된 무역환경에 국내 산업계가 신속 적응해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금융, 기술개발, 신시장 개척 등 필요한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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