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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 총수 미국 공략 힘모아…車·반도체·조선 등 '한미 정상회담' 총출동

-이재용, 최태원, 정의선, 구광모 등 총수들 이재명 대통령 한미정상회담 경제사절단 동행
-대미 투자펀드 등 美 투자 기업들 참여…한미 동맹 강화와 미래 먹거리 확보 드라이브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왼쪽부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이재명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 진행되는 한미 정상회담에 국내 주요 기업 총수들이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다. 이번 출장길에서는 미국발 관세전쟁 파장 속에서 민간 외교관 역할과 함께 현지에서 진행 중인 대규모 사업을 점검하는 등 미래 먹거리 확대를 위한 세일즈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17일 재계 등에 따르면 국내 4대 그룹 총수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오는 24~26일 이재명 대통령의 방미 일정에 경제사절단으로 참여한다. 또 미국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도 사절단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최근 미국 빅테크와 대규모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계약을 맺었다. 이재용 회장이 이번 방미 과정에서 텍사스주 테일러 공장의 증설 계획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최근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와 22조8000억원 규모의 '역대급' 파운드리 공급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애플에 아이폰용 차세대 칩을 납품하는 계약을 따냈다. 업계에서는 테슬라, 애플에 이어 주요 빅테크 추가 수주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미국 인디애나주 웨스트라피엣에 차세대 HBM 생산을 위한 반도체 후공정 공장을 짓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6일 미국 내 반도체 생산을 약속하면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다고 발언한 가운데 삼성과 SK의 적극적인 대응은 향후 실적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미국에 자동차·부품·철강 등에 2028년까지 총 210억달러(29조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앞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 3월 국내 재계 총수 중 처음으로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직접 만나 신규 제철소 건설 등 투자를 약속하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도 미시간주와 애리조나주에 단독 공장을 건설 중이다. 애리조나에선 내년 말쯤부터 테슬라 전기차에 들어가는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이다. 또 조지아주에선 현대차와 합작공장을, 오하이오주에는 혼다와 합작공장을 짓고 있다.

 

한·미 조선 협력 사업 '마스가(MASGA·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 프로젝트'의 주축인 한화그룹과 HD현대도 동행한다. 마스가 프로젝트는 대미 투자펀드 전체 3500억달러(480조원) 가운데 1500억달러(160조원)를 차지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한화그룹이 인수해 운영 중인 필라델피아의 필리조선소는 한·미 조선 협력의 상징으로 꼽히며, 이번 정상회담 때 양국 대통령의 동반 방문 가능성이 높다. HD현대중공업은 관세협상 타결 이후 미 해군 군수지원함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을 수주했다.

 

대한항공도 올해 3월 미국 보잉·GE에어로스페이스와 50대, 엔진 10대를 도입하는 327억달러(48조원) 규모 계약을 맺었다. 이번 경제사절단은 한국경제인협회가 실무를 주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순방 전 경제 사절단과 '코리아세일즈 전략회의'를 갖고 각 사의 대미 투자를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며 "미국과의 주요 교역 품목인 자동차와 반도체, 조선, 배터리, 항공 등을 중심으로 전략적 투자 계획이 대거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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