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이 결국 결렬됐다. 결국 노조가 7년 만에 파업에 나설지 전운이 감돌고 있다.
13일 현대차 노조는 울산공장 본관에서 진행된 17차 임단협 교섭에서 사측의 불성실한 태도를 문제 삼으며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는 "앞에서는 '노사 상생, 미래 성장'을 말하면서 조합원에 대한 투자를 '비용'으로만 계산하는 사측의 불성실하고 이율배반적인 교섭 태도가 교섭 결렬의 핵심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노동조합법상 교섭이 결렬되면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행위 조정을 신청할 수 있고, 파업 찬반 투표를 통해 전체 조합원의 과반이 찬성할 경우 합법적인 파업권을 얻게 된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전년 순이익의 30%를 성과급으로 지급하고, 상여금은 900% 수준으로 올릴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요구안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또 조합원의 정당한 임금권 회복과 임금체계의 공정성을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주휴수당과 각종 수당 등을 포함한 통상임금 적용 확대와 국민연금 수급 시기와 연계한 정년 연장 및 임금피크제 폐지도 강조했다.
반면 사측은 미국의 수입차 고관세 부과 조치 등으로 인한 대내외적 어려움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는 내부적으로 올 하반기 영업손실 규모를 8조~9조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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