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 가격 경쟁에 나서고 있다. 특히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을 통해 부품을 줄이고 생산량을 확대하는 등 생산 효율성 고도화를 통한 제품 가격 인하로 판매량 증대에 집중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2위 완성차 업체인 포드는 신규 전기차 플랫폼을 탑재한 픽업 트럭을 공개하고 2027년 출시를 예고했다. 판매 가격은 미국 신차 평균 가격 대비 1만달러 저렴한 4만 달러 미만으로 책정한다는 방침이다. 또 20억 달러를 투자해 미국 켄터키주 루이빌 공장을 전기차 생산 시설로 전환한다. 여기에 핵심은 포드가 전기차 전용으로 개발하고 있는 '유니버설 EV 플랫폼'이다. 포드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픽업트럭은 물론 대형 SUV와 밴 등 다양한 라인업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제너럴모터스(GM)은 2년 전 단종했던 전기 소형차 볼트를 2세대 모델로 개발해 내년 상반기 출시할 예정이다. 2023년 12월 이후 단종된지 3년여 만에 재 출시되는 것으로 가격은 3만달러대로 책정될 전망이다.
포드와 GM이 이처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배경에는 자체 플랫폼 확보와 가성비 제품인 LFP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GM이 볼트에 CATL의 LFP 배터리를 최대 2년간 사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GM과 LG에너지솔루션이 합작한 얼티엄셀즈가 미국 테네시 공장에서 2027년부터 LFP 배터리를 양산할 예정인데, 그전까지 CATL의 중국산 LFP 배터리를 볼트에 사용하기로 한 것이다. 포드는 중국 CATL로부터 기술 라이선스를 받아 직접 LFP 배터리를 생산한다.
이같은 가성비 트렌드는 현재 기아를 비롯해 미국 테슬라와 중국 BYD 등이 주도하고 있다.
기아는 지난해 7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을 적용한 소형 전기차 EV3를 3995만원에 출시해 정부 지원금을 받으면 3000만원대 초반에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덕분에 EV3는 국산 전기차 가운데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로 등극했다. 이어 기아는 지난 3월 전기 세단 EV4을 4192만원(기본트림)에 출시했다. EV4도 정부 보조금을 받으면 350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신형 모델Y를 5199만원에 국내 시장에 출시했다. 정부 보조금을 받으면 490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BYD도 최근 중형 전기 세단 씰을 4000만원 중반대 가격으로 출시했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포드가 새로운 전기차 생산 라인을 구축하는 것은 중국을 비롯해 글로벌 저가 전기차 업체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것"이라며 "가성비 모델 출시로 국내 완성차 업체의 부담은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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