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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M M News] 포티투닷·한국타이어·금호타이어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플레오스 커넥트(Pleos Connect)'

◆포티투닷, 5003억원 규모 유상증자 추진

 

현대차그룹 산하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포티투닷이 글로벌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를 위해 5003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증자는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기술 고도화 ▲에이전틱 AI 및 GPU 인프라 투자 ▲글로벌 핵심 인재 확보 등 미래차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의 일환이다.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소프트웨어 센터로서 SDV 전환을 주도하고 있는 포티투닷은 차량 운영체제 '플레오스(Pleos) 비히클 OS', 자율주행 AI '아트리아(Atria) AI',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플레오스 커넥트', 에이전틱 AI '글레오(Gleo) AI', 차량·플릿 데이터 AI '카포라(Capora) AI' 등 핵심 플랫폼 기술을 개발해왔다. 해당 기술들은 지난 3월 기술 컨퍼런스 'Pleos 25'에서 공개돼 기술력을 입증했다.

 

포티투닷은 풀스택 SDV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팹리스 OEM 모델을 통해 SDV 차량의 설계부터 검증, 양산차 적용까지 엔드 투 엔드(End-to-End) 개발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미래 SDV 전환을 선도할 계획이다.

 

이 기술력은 현대차그룹의 SDV 로드맵에도 반영돼 있다. 포티투닷은 2026년 SDV 페이스카 개발을 시작으로 2027년 양산차 적용까지 현대차그룹의 SDV 전략을 이끄는 핵심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이번 3차 유상증자는 2023년 승인된 3개년 자본 확충 계획(2023~2025년)에 따른 것으로, 현대차와 기아가 전략적 출자자로 참여한다. 조달 자금은 기술 고도화, AI 인프라 구축, 글로벌 인재 확보에 전략적으로 투입된다.

 

한국타이어의 '2025 KDM+ 산학협력 프로젝트'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 한국디자인진흥원과 디자인 산학협력 프로젝트 성료

 

한국타이어는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함께한 2025 디자인 산학협력 프로젝트 '코리아디자인멤버십 플러스'(KDM+)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1일 밝혔다.

 

KDM+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실무형 디자인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한국타이어와는 지난 2023년부터 3년째 함께 했다. '2030년 이동형 AI 시나리오'를 주제로 진행된 올해 프로젝트에는 서울·경기·인천 지역 KDM+ 소속 디자인 전공 대학생 27명이 총 6개 팀으로 참여해 지난 5월부터 약 13주간 한국타이어 협업 디자이너들과 실제 제품 콘셉트를 기획하고 디자인을 구체화하는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최종 우승은 주말농장에 스마트팜,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콘셉트로 제안한 '그린티어'(Greentier)조가 받았다. 한국타이어는 앞으로도 한국디자인진흥원과 디자인 파트너십을 넓혀갈 계획이다.

 

'2025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클래스 5라운드에서 금호 SLM팀 이창욱 선수의 주행 장면

◆금호타이어, 슈퍼레이스 5라운드 우승

 

금호타이어는 11일 금호 SL모터스포츠팀(금호 SLM팀)이 국내 최대 모터스포츠 '2025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최상위 클래스 5라운드에서 우승했다고 밝혔다.

 

지난 9일 강원도 인제군 인제 스피디움에서 열린 2025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클래스 5라운드에서 금호 SLM팀 소속 이창욱 선수가 1시간 7분 53초 251(40랩)으로 가장 먼저 결승선에 도착했다.

 

이 선수는 이번 경기에서 금호타이어의 초고성능 퍼포먼스 타이어 '엑스타(ECSTA) S700'과 '엑스타 W701'를 사용했다. S700은 고속 주행 중에도 접지력과 핸들링 성능을 뒷받침하며 W701은 빗길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다. 이 선수는 "금호타이어와의 팀워크를 바탕으로 앞으로 남은 경기에서도 좋은 레이스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클래스는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에서 가장 상위에 자리한 종목으로 국내 최고 레이싱 전용 스톡카(경주용으로 개량한 양산차) 경주 대회로 손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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