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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유통업계, 광복 80주년 맞아 전방위 마케팅… 기부·참여형 콘텐츠 확산

데니 태극기 영상이 송출되고 있는 신세계백화점 본사 전경/신세계백화점

유통업계가 광복 80주년을 맞아 다양한 캠페인(사회 운동)으로 소비자들과 함께 광복의 의미를 되새긴다. 단발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독립 유공자 후손 지원, 고객 참여형 콘텐츠, 제품 패키지 재단장 등 전방위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달 15일까지 '오늘의 올림' 캠페인을 통해 고객과 함께 광복 80주년을 기념한다. 오늘의 올림은 사라져가는 태극기와 광복의 의미를 일상에서 되새기자는 참여형 캠페인이다. 캠페인 목적으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태극기인 '데니 태극기'가 신세계스퀘어에서 미디어 아트로 재탄생해 14일까지 상영된다.

 

신세계 자체 제작 영상 '내 나라 대한'도 함께 상영되며, 광복절 당일엔 초대형 태극기가 하루 종일 신세계스퀘어를 물들일 예정이다. 신세계 측은 "내 사랑 대한은 방법이 아닌 순국열사를 기리는 '마음'이 중요하다는 의미를 도심 한복판에서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화점 매장에선 광복을 기념하는 다양한 고객 참여형 콘텐츠가 펼쳐진다. 신세계백화점 본점과 센텀시티점에는 데니 태극기 포토존(사진 명소)이 설치됐으며, 멤버스 바에선 고객에게 제공되는 음료 컵 홀더와 초콜릿에 데니 태극기 디자인을 입혀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태극기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신세계는 독립기념관에 1억원을 기부해 무호적 독립 유공자들의 이름을 새긴 벽돌 조형물을 쌓는 데 동참한다. 해당 조형물은 내년 3.1절에 완공을 목표로 한다.

 

이마트는 노브랜드를 통해 광복 80주년을 기념한 간송미술문화재단과 협업 상품을 이달 14일 선보인다. 우유, 도시락김 등 노브랜드 스테디셀러 7종에 국보와 보물 등 문화유산 이미지 10여 점을 디자인에 적용했다. 김홍도, 신윤복, 정선 등이 그린 조선시대 국보 그림과 고려청자, 불상 등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협업 상품 판매 수익금 일부는 우리 문화유산의 보존과 연구, 교육사업을 위해 사용된다. 이마트 김혜영 노브랜드 PN개발팀장은 "이번 협업은 노브랜드가 추구하는 실용적 가치에 문화적 감성을 더해 대한민국의 문화유산을 고객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편의점 업계는 태극기 도시락을 통한 기부 캠페인에 적극 나섰다. CU는 이달 15일까지 행정안전부와 함께 '태극기 도시락 캠페인'을 전개한다. 인기 도시락 8종을 태극기 도시락으로 지정해 판매 수익금 일부를 구철성 독립운동가 후손에게 기부한다. 조성된 기부금은 카자흐스탄에 거주하는 구철성 선생 후손의 주거 환경 개선 산업에 사용된다.

 

GS25는 국가보훈부와 함께 '광복 80주년 도시락'을 선보였다. GS25는 2018년 '독립운동가 100인 알리기'를 시작으로 8년째 역사·애국 정신 고취 캠페인을 이어오고 있다. 태극 문양을 적용한 적색·청색 2종 패키지에 윤봉길 의사의 "자유의 세상은 우리가 찾는다" 문구를 독립 서체로 담았다. 수익금 일부는 광복회를 통해 독립 유공자 후손에게 기부되며 한국해비타트 '815런'에 815만원의 기부금을 전달했다.

 

신세계백화점 이성환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고객과 광복 80주년을 의미 있게 기리고자 특별한 캠페인을 선보이게 됐다"며 "고객의 일상 속 가치 있는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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