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미국 최대 자동차 업체 제너럴 모터스(GM)과 손잡고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기술 개발에 속도를 높인다.
지난해 양사가 승용차와 상용차 공동 개발·생산 등 포괄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의 결실을 맺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관세 대응과 함께 현지 전략형 모델로 점유율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것이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현대차와 GM은 5개 차량을 공동 개발하고 2028년 부터 연간 80만대 이상의 생판·판매를 이어갈 것이라고 7일 밝혔다. 양사는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 소형 픽업, 소형 승용,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4종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한다고 밝혔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하게 된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할 계획이다.
현대차와 GM은 2028년 출시를 목표로 중남미 시장용 신차를 위한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관련 협업을 진행 중이며, 이르면 2028년부터 미국 현지에서 전기 상용 밴을 생산할 예정이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해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 수석 부사장은 "오늘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깃으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더욱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두 회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부품·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이다. 이 밖에 '지속 가능한 제조 방식' 실현을 위한 노력의 하나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양사는 지난해 9월 체결한 업무협약에 기반해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과 내연 기관·하이브리드·배터리 전기차·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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