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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뷰티

K뷰티, 신흥 뷰티지역 '인도' 공략..."글로벌 성공 노하우 이어갈것"

K뷰티 새 격전지 '인도' /인공지능 생성 이미지.

인도가 새로운 뷰티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다. 인도에 불기 시작한 한류 열풍에 따라 K뷰티 브랜드가 확산되면서 국내 뷰티 기업들이 신흥 뷰티 시장 진출을 위한 기업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7일 국내 뷰티 업계에 따르면, 차세대 K뷰티 브랜드 '스킨1004'는 올해 들어 인도에서 주요 뷰티 플랫폼 입점을 완료했다. 티라, 나이카 등 현지 이커머스 채널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펼쳤다. 특히 인도판 올리브영으로 불리는 나이카와 협력해 인플루언서를 초청하고 브랜드 대표 제품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현지 소비자들과 적극 소통했다.

 

또 다른 유망 K뷰티 브랜드 '아누아'도 최근 인도 시장을 정조준하며 나이카 온라인몰과 주요 오프라인 매장 20곳으로 진출했다.

 

해당 브랜드들은 모두 스킨케어 브랜드로 앞서 미국, 유럽 등에서 성장세를 입증한 바 있다.

 

스킨1004는 올해 상반기 누적 매출 2820억원, 영업이익 820억원 등을 기록했다. 6개월 만에 지난해 연간 매출 2800억원과 영업이익 770억원을 돌파했다. 전체 매출의 절반 수준인 서구권 매출(1220억원)이 호실적을 견인했다. 이에 힘입어 스킨1004는글로벌 수출 국가를 다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아누아를 전개하는 더파운더즈는 대부분의 실적을 해외 사업에서 거두고 있다. 지난해 연간 매출은 4278억원인 가운데, 해외 매출(3644억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85% 수준이다.

 

이와 관련 더파운더즈 측은 "자사 핵심 브랜드인 아누아는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시점에 있다"며 "진출 국가 확대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상장에 성공한 뷰티 스타트업 '달바'도 인도를 신흥 뷰티 국가로 주목한다.

 

달바는 국가별 맞춤 전략으로 글로벌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향후 해외 매출 비중 70%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기존 주력 시장(일본, 북미, 유럽)을 티어 1 지역으로, 인도, 중동, 남미 등은 티어 2 지역으로 설정했다. 티어 1에서는 연간 매출 300억원, 티어 2에서는 연간 매출 100억원 등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뷰티 대기업의 경우, 아모레퍼시픽이 일찍이 이니스프리 인도법인을 운영해 왔다.

 

국내 뷰티 브랜드들의 이러한 움직임이 점차 활발해지면서 국내 뷰티전문 유통 기업과의 시너지도 극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디어 커머스 기업 아우어와 K뷰티 플랫폼 졸스를 보유한 바른손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인도에 본사를 둔 아우어는 졸스와 연계된 K뷰티 브랜드를 인도에 공급하게 됐다. 제품 등록, 물류·통관 절차 등 전반에서 지원한다. 양사는 첫 협력 브랜드로 '리들샷' 제품군으로 알려진 VT코스메틱을 선정했다.

 

블리몽키즈도 인도 내 온·오프라인 유통 업계에서 K뷰티 리테일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K뷰티 플랫폼 마카롱을 통해 유통, 판매, 배송 등을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을 뿐 아니라 인도 하리아나 구르가온에서 K뷰티 체험형 매장도 공개한 바 있다. 블리몽키즈는 코스알엑스, 조선미녀 등 기존 유명 K뷰티 브랜드는 물론, 지난해에만 58개 신규 브랜드 계약 및 1200여 개 제품의 위생허가를 획득했다.

 

국내 한 뷰티 브랜드사 관계자는 "최근 인도에서 K뷰티 이미지는 클린뷰티 성분을 활용한 신뢰도 높은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어 시장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며 "소비자 니즈 및 시장 분석 외에 시장 진입을 위한 유통 전략, 규제기관 승인 등에 있어서는 현지에 거점을 둔 유통사들이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앞서 다른 국가들에서 경험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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