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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인간과 굴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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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굴레'라는 소설이 있다. 영국의 유명한 소설가인 서머셋 모옴의 걸출한 작품 중 가장 으뜸이라고 불리는 소설이다. 인간 본성에 대한 빼어난 성찰과 정신적 성숙의 발자취를 그린 이 장편소설은 인생의 목적과 의미에 대해 철학적 의미를 부여해 보려는 사람들에게는 깊은 울림이나 생각할 거리를 줄지도 모르겠다. 서머셋의 소설이 아니더라도 만물의 영장이라고 하는 존재들의 영원한 숙제이자 주제이다. 철학적 해석이 내려진다 해도 각자가 느끼는 삶의 무게와 의미는 다를 수밖에 없으리라.

 

그러나 불교적 입장을 가진 필자에게 있어 인생의 의미는 석가모니가 깨닫고 본 그 해석에 닿아 있다. 존재는 업의 결과이며 그 업의 원인과 고리를 끊어내지 않는 한 끊임없이 윤회하며 생로병사의 사고(四苦) 속에서 쳇바퀴를 돌 것이라는. 그래서 인생은 바로'업의 굴레'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불교적 관점에서 삶의 주체는 철저하게 업의 주체이다. 자작자수(自作自受), 자업자득(自業自得)의 개념은 숨을 곳을 주지 않는다. 핑계를 댈 수 없는 것이다. 명리학적 관점에서는 운(運)을 강조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이 운도 내 선업이나 불선업의 결과로 본다.

 

좋은 사주명조와 운기를 타고났다는 것은 전생이든 전전생이든 해탈 열반을 이루기 전까지는 끊임없이 이어져 온 윤회라는 메카니즘 속에서 내가 지은 업의 결과로서 좋은 복을 타고나는 것이다. 현재도 선업을 짓느냐 불선업을 짓느냐 역시 현재 지금, 이 순간 나의 결정인 것이다. 불교에서 말하는 업(業)은 입으로, 몸으로 생각으로 짓고 행하는 모든 행위다. 그것들을 원인으로 하여 결과가 생기는 것이니 업이 좋으면 복이 되는 것이며. 업이 악하거나 불선하면 굴레가 되는 것이다. 심플한 논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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