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상품성 개선 모델 6일 판매
-전장 12m의 프라임 트림 추가
-신형 우등 시트 장착해 안락한 이동 경험 제공
-배터리 화재 5분 지연 구조, 수소와 고전원 차단 장치 등 적용해 안전성 강화
현대자동차가 6일 자사 대표 대형 버스 '유니버스'의 수소전기버스 상품성 개선 모델과 2026년형 유니버스 모델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상품성 개선 모델은 성능과 사양을 강화하는 한편 새로운 라인업을 추가해 고객 선택권을 넓힌 게 특징이다. 특히 친환경 수소전기버스 라인업 확대로 국내 통근버스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최대 통근버스 사업자 원더모빌리티는 2030년까지 수소전기버스 2000대를 도입할 방침이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일체형 모터·변속기를 통해 부품 간 연결 부위를 최소화함으로써 내구성을 높였다. 듀얼 모터를 적용해 회생제동 성능을 향상하고 변속 시 단절감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주행 성능을 개선했다.
모터 최고 출력 350㎾, 모터 최대 토크는 1800NM이며 연료 전지 시스템 최고 출력 180㎾, 고출력 리튬 이온 배터리 48.2㎾h,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 최대 960.4㎞를 갖췄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에 고전압 배터리 화재 5분 지연 구조도 적용됐다. 여기에 차량 충돌 시 수소 밸브를 잠그고 고전압 배터리 충·방전을 중단시키는 등 수소와 배터리 고전원을 차단하는 장치를 적용해 2차 사고를 방지할 수 있게 했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에는 신형 우등 시트가 들어간다. 신형 우등 시트는 ▲높이조절형 헤드레스트 ▲확장형 레그레스트 ▲컵홀더 ▲맵포켓 ▲핸드그립 ▲27W 고속 충전 USB 충전 포트(C타입) 등을 갖췄다.
현대차는 기존 전장 11.7m의 단일 사양으로만 운영했던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에 전장 12m의 프라임 트림을 새롭게 추가해 거주성을 개선했다.
2026년형 유니버스는 기본 트림의 사양을 강화하고 상위 트림에 고급 사양을 추가해 상품 경쟁력을 높였다. 현대차는 2026년형 유니버스 전체 트림에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를 기본화했으며 기본 트림인 엘레강스에서 선택 품목이었던 운전석 전용 에어컨, 멀티펑션 운전석 시트를 모두 기본으로 적용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수소 사회를 이끌어 가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며 "새롭게 선보이는 12m급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에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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