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상호관세 협상 타결에 국내 증시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이번 협상은 무역 불확실성 완화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수출 의존도가 높은 업종에는 장기적인 부담 요인이 상존하면서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다. 관세 혜택의 체감도 역시 업종별로 엇갈리는 가운데, 새 정부의 증시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 등이 이어진다면 하반기 코스피 흐름도 긍정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31일 오후 2시 기준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15.72포인트(-0.48%) 하락한 3238.75를 기록하고 있다. 3275.78로 연고점을 경신하며 개장했지만 장 초반 3260선에서 등락을 반복했다. 이후 최대 3288.26까지 치솟다가 3230선까지 다시 내려가면서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
3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국이 미국에 3500억달러(약 487조원)를 투자하는 등의 조건을 걸고 한국에 대한 상호관세를 기존 25%에서 15%로 하향 조정했다. 무역 불확실성을 완화시켰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대미국 수출 비용 부담이 증가했다는 우려가 상존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종형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이번 한-미 상호관세 협상 건은 시장에서 예상해 왔던 결과이기 때문에 증시 전반에 걸쳐 중립적인 수준의 영향만 가할 것"이라며 "상호관세 협상 국면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관련 불확실성이 정점을 통과한 것은 맞지만 8~9월 중 7~8월 지표와 월별 기업 실적 데이터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상단을 제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8월 단기 코스피 레인지에 대해서는 2950에서 3400포인트를 제시했다.
박희찬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장도 "관세 협상은 이미 선반영된 내용이고, 불확실성 해소라는 관점으로 볼 수 있을지 미지수"라며 "대미국 수출에서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만큼 시장 전체에 별다른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봤다.
반면, 이경민 대신증권 FICC리서치부장은 "근본적으로 관세협상은 높았던 관세를 낮추는 것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이 약해지면서 불안심리가 진정되고, 경기나 실적 불확실성이 완화될 수 있다"며 "관세협상이 증시 상승 동력으로 작용하기는 어렵지만, 이를 계기로 한국 경제 성장률, 기업이익 등이 상향 조정될 시 업사이드 포텐셜(상승 잠재력) 확대 가능성은 유효하다"고 짚었다.
◆자동차株에 대한 시선은 엇갈려...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
다만 대미 수출 비중이 높은 자동차는 품목별 관세가 기존 25%에서 15%로 낮춰졌음에도 경쟁력이 약화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가별로 보면 한국의 자동차 관세는 0%에서 15%로 증가했고, 일본과 유럽연합(EU)는 기존 1.94%, 2.5%에서 한국과 동일한 15%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이종형 센터장은 "자동차 품목 관세를 15% 인하하는데 그쳤다는 점은 EU, 일본에 비해 인하 혜택이 덜한 것으로 볼 수 있고, 추후 자동차 업종의 주가에는 중립 이하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며 "국내 증시는 8월 1일 이후로 추가되는 상호관세의 영향을 지표와 실적상으로 1~2개월 정도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실제로 이날 오후 2시 기준 현대차와 기아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4.71%, 6.79%씩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다. 반면, 같은 시각 조선주는 일제히 강세를 보였다. 이날 이재명 대통령이 3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펀드 중 1500억달러를 조선협력 전용 펀드로 사용한다고 알렸기 때문이다. 한화오션(14.14%), 세진중공업(1.37%), HD현대중공업(4.46%), HD한국조선해양(3.39%) 등에 전반적으로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다.
노근창 현대차증권 리서치센터장도 "한국의 상호관세 합의 내용이 대체로 일본, EU와 유사해 경쟁국 대비 불리한 조건은 아닐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현대차와 기아는 각각 50만대 내외의 관세가 노출돼 관세 부과 1%당 양사 각각연 1500억원 내외의 이익 감소가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기존 관세 환경 대비 1조5000억원의 영업이익 눈높이가 높아진 가운데, 인력 인센티브 감소, 가격 인상, 원가 절감, 미국 신공장 가동 상승에 따른 수입 축소 등을 통해 관세 영향 상쇄가 가능하다"며 "자동차 수출은 관세로 인한 수출 감소 폭이 가장 큰 품목이지만 이번 합의로 품목별 관세 25%에서 15%로 관세율이 인하된 점은 긍정적"이라고 봤다.
이경민 부장은 "수출주들의 2025년 연간 영업이익 전망치는 최근 3개월간 반도체 -6.1%, 자동차 -8.1%, IT가전 -45.1%, 화학 -12.0%, IT하드웨어 -16.3% 등 하향 조정 폭이 컸다"며 "기존에 25%, 혹은 그보다 높은 관세를 부과받았던 자동차 등이 관세 확정 이후 하반기 불확실성 완화시켰고, 글로벌 경기 회복 가능성 등을 반영한 하반기 실적 전망의 상향 조정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이번 관세협상으로 인한 수혜주 역시 반도체, 자동차, 조선, 제약·바이오, 이차전지 등을 꼽았고, 해당 수출주가 하반기 코스피 상승을 주도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