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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 수주戰…LS전선 vs 대한전선, 11조 HVDC 잡기 경쟁

오는 2030년까지 서해안 620km 해저 송전망 구축
LS전선, 해저 5동 준공…VCV 확충해 생산능력 4배↑
대한전선, 오션씨엔아이 인수…턴키 수행 본격화

강원도 동해시 LS전선 HVDC(초고압직류송전) 전용 공장(오른쪽)과 충남 당진시 위치한 대한전선 HVDC 공장 전경./각 사

이재명 정부가 추진하는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권을 놓고 LS전선과 대한전선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핵심 사업인 11조원 규모 HVDC(초고압직류송전) 해저 송전망을 선점하기 위해 양사는 외형 확장과 기술 투자에 속도를 내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초 발표한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2036년까지 서해안에 총 620km 규모의 해저 송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전체 구간은 ▲신해남∼태안∼서인천(430km), ▲새만금∼태안∼영흥(190km) 등 두 개로 나뉘며, 두 프로젝트 모두 LS전선과 대한전선이 유력한 수주 후보로 거론된다.

 

이재명 대통령은 대선 당시 이 사업의 완공 시점을 기존보다 6년 앞당긴 2030년 완공을 공약한 바 있다.

 

이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는 해상풍력 발전과 이를 연계한 HVDC 송전망 구축에 필수적인 고난도 기술이 요구돼 양사는 수주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LS전선은 국내 최초로 해저케이블 전용 공장을 설립한 이후 HVDC 해저케이블 분야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해왔다. 지난 2009년 동해시에 해저케이블 전용 공장을 준공한 이후 국내외에서 핵심 공급사로 자리매김해 왔고 최근에는 '동해 해저 5동'을 추가로 준공해 생산능력을 기존 대비 4배 이상 확대했다.

 

이 공장에는 VCV(수직연속압출) 설비가 도입돼 장거리 고전압 케이블의 절연 품질과 전기적 안정성을 크게 높였다. VCV는 수백km급 장거리 고전압 송전에 필수적인 핵심 설비로, 글로벌 수주 경쟁에서 기술력의 우위를 가르는 요소다.

 

계열사 LS마린솔루션은 HVDC 전용 포설선 신조에 나서며 시공 역량까지 강화하고 있다. 장거리 해저 송전망 구축에는 케이블 생산뿐 아니라 시공 능력 역시 주요 경쟁력으로 평가된다.

 

대한전선도 수주전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최근 해상풍력 시공 전문기업 오션씨엔아이를 인수하면서 해상풍력 및 HVDC 사업에서의 시공 역량을 대폭 끌어올렸다. 오션씨엔아이는 다수의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대한전선의 턴키(turn-key) 수행 능력을 보완할 수 있는 자회사로 평가된다. 턴키 방식은 설계부터 시공,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일괄 수행하는 모델로, 발주처 입장에서 안정성과 효율성이 높은 방식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해저케이블의 생산과 시공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기업은 5~6곳에 불과하다.

 

대한전선은 이달 16일 이사회에서 4972억원을 투입해 충남 당진에 '해저 2공장' 1단계 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연내 착공해 오는 2027년 가동을 목표로 하며, 해당 공장에도 VCV 등 핵심 설비가 도입될 예정이다. 이번 투자는 글로벌 수요 대응과 함께 서해안 HVDC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선제적 행보로 평가된다.

 

전선업계 관계자는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서해안 HVDC 프로젝트 추진 일정이 앞당겨지면서, 주요 기업들이 외형 확대와 기술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HVDC 해저케이블 시장은 2022년 약 6조원 규모에서 2029년 28조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돼, 선제적 투자가 시장 주도권 확보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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