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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실질 영업이익 '14억'…LG엔솔, 수익성 과제 여전

북미 ESS·유럽 저가 배터리로 실적 반전 노려
2031년 AMPC 축소 앞두고 포폴 변화 필요해
LG엔솔 LFP·LMR로 중저가 시장 공략 강화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정부 보조금 없이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다만 실질 영업이익이 14억원에 불과해 구조적 수익성 확보는 여전히 과제로 남는다. 회사는 하반기 유럽 전기차용 중저가 배터리 양산과 북미향 에너지저장장치(ESS) 본격 생산을 통해 실적 개선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52% 증가한 '깜짝 실적'이지만, 이 중 4908억원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수익이었다. 실제 영업이익은 14억원에 그쳐, 수치상 흑자일뿐 수익 구조는 여전히 취약한 상태다. AMPC는 미국 내에서 배터리, 태양광, 풍력, 핵심 광물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기업에 대해 IRA에 따라 제공되는 세액공제 제도다. 배터리 셀 1㎾h당 35달러, 모듈 10달러 등 최대 45달러의 공제를 받을 수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의 합작사 '얼티엄셀즈'를 통해 오하이오·미시간·테네시에 배터리 공장을 운영 중이며, 애리조나에는 원통형 배터리 단독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이 같은 현지 생산 체제 덕분에 매 분기 수천억원 규모의 공제 혜택을 받고 있으며, 이번 분기 흑자 역시 이 덕분이었다.

 

시장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실질적인 이익 확대보다 세액공제에 의존하는 실적 구조에 머물고 있다며, 수익 포트폴리오 다변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미국 의회는 IRA 기반의 전기차 세액공제를 일부 축소하는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ne Big Beautiful Bill Act·OBBBA)'을 통과시켰다. 이로 인해 AMPC 세액공제 종료 시점은 기존 2032년 말에서 2031년 말로 1년 앞당겨졌다. 규모 축소는 제한적이지만, 전략 조정이 없다면 장기적으로 제품 믹스 다변화와 공급망 자립없이 수익성 유지가 어렵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LG에너지솔루션은 ESS 사업을 새로운 수익원으로 육성하고 있다. 글로벌 배터리 기업 중 유일하게 미국 내에서 대규모 ESS용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양산 중이며, 최근 미시간 홀랜드 공장의 일부 EV용 생산라인을 ESS용으로 전환해 지난달부터 양산에 돌입했다.

 

ESS는 북미에서 연평균 20% 이상 고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다. 특히 AI 데이터센터와 재생에너지 발전시설 확산에 따라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IRA의 ITC(투자세액공제) 조항에 따라 북미 내 ESS 설치 프로젝트에 대한 세제 혜택은 2035년까지 유지되는 점도 긍정적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ESS 생산능력을 17GWh까지 확대하고, 2026년 말까지는 30GWh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전기차 배터리 부문에서도 중장기 전략은 유지된다. GM과의 각형 배터리 공동개발을 비롯해, LFP·LMR(리튬망간리치) 등 중저가 전기차에 적합한 제품 개발이 병행되고 있다. 하반기 유럽 주요 고객사의 신차 출시 일정에 맞춰, 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도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일부 EV 라인을 ESS용으로 전환해 폴란드 공장의 가동률과 수익성도 함께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 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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