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팩 상장, 전년 동기 대비 76% 감소…시장 축소 흐름 가속
-올해 들어 19건 상장폐지…합병 실패 잇따라
올해 스팩(기업인수목적회사·SPAC) 시장이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우량 비상장 기업들이 외면하고 있는 데다 당국의 심사 기준 강화 및 증시 활황에 따른 공모 시장 선호까지 겹치면서 스팩의 매력이 예전만 못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코스닥 시장에서 스팩을 통해 신규 상장한 기업은 단 6곳에 그쳤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25곳이 상장한 것과 비교하면 76%나 줄어들었다. 같은 기간 합병에 실패해 상장폐지된 스팩도 총 19건에 달했다. 상장 유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스팩들이 줄줄이 시장에서 퇴출되면서 신규 진입보다 퇴출 속도가 더 빠른 상황이다.
스팩은 비상장기업과의 인수합병(M&A)을 목적으로 설립되는 서류상 회사로, 상장 후 3년 내에 우량 비상장기업과 합병을 완료하지 못하면 상장폐지된다. 스팩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비교적 안전한 투자 수단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합병이 성사되면 시세 차익을 노릴 수 있고, 무산되더라도 공모가에 이자를 더해 돌려받을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스팩의 매력이 눈에 띄게 떨어지고 있다. 우량 비상장기업들은 스팩을 통한 상장을 기피하고 있는 데다 지난해 기업 가치를 과도하게 부풀려 상장되면서 커다란 논란을 야기한 파두 사태 이후 거래소의 상장 심사 기준까지 강화되면서 진입 장벽도 한층 높아졌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거래소와 금융당국이 시장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퇴출 기업 정리에 방점을 찍으면서 '좀비 기업'의 신속한 퇴출을 강조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 시장 전반적으로는 공감하는 분위기지만, 거래소의 심사 기조가 강화되면서 스팩을 통한 상장도 이전보다 훨씬 어려워졌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증시 강세가 이어지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기업 입장에서는 자금 조달이 보다 유리한 일반 공모 방식을 택하는 것이 스팩 합병보다 낫다고 판단할 수 있고, 투자자들 역시 스팩보다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개별 종목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실제 공모가를 상회하는 종목들이 늘어나면서 스팩의 상대적 매력은 더욱 떨어지고 있다.
지난달부터 코스피·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한 일반 기업 9곳(스팩·리츠 제외) 중 5곳이 공모가를 웃돌며 양호한 성적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일부에서는 지금처럼 시장 분위기가 좋을 때는 직상장이 오히려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더 효율적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주관사들의 전략 변화도 스팩 시장 위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스팩은 결국 주관사가 얼마나 M&A 대상을 발굴하느냐에 달려 있는데, 최근에는 일반 IPO에 더 집중하면서 스팩에 대한 관심이 낮아진 상태"라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