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형 배터리 기술 분쟁 확산…지리·르노 공급 제품도 회수 조치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 선와다(신왕다)를 상대로 제기한 특허 침해 소송에서 독일 법원의 승소 판결을 이끌어냈다. 이번 판결로 LG에너지솔루션은 선와다와의 특허 분쟁에서 3연승을 기록하며, 배터리 업계 내 '무임승차' 관행에 대한 강경 대응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특허관리 전문기업 튤립 이노베이션은 24일 "지난 17일 독일 만하임 지방법원이 배터리 전극 및 분리막 기술 관련 소송에서 LG에너지솔루션의 손을 들어줬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전기차 '다치아 스프링'에 탑재된 선와다의 각형 배터리가 LG에너지솔루션의 핵심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을 침해했다고 판단했다.
문제가 된 특허는 '전극 조립체 구조 특허'로, 코팅된 분리막을 이용해 전극층이 분리되지 않고 일체화된 구조를 형성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용 고출력·고용량 배터리 개발에 광범위하게 활용되며, 특히 중국 기업들이 집중하고 있는 각형 배터리 분야에서 핵심 기술로 꼽힌다.
법원은 선와다가 해당 특허를 침해한 것으로 보고, 독일 내 관련 배터리의 판매 금지와 함께 잔여 제품 회수·폐기, 회계자료 제공, 손해배상 조치를 명령했다. 이 판결은 즉시 효력이 발생하나, 선와다 측은 항소할 수 있다.
이번 소송은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 5월 승소한 두 건의 SRS 코팅 분리막 관련 특허 침해 소송에 이어 세 번째다. 당시에도 독일 내에서 전기차용 배터리에 대해 최초로 판매 금지 판결이 내려진 바 있다.
지난 1997년 설립된 선와다는 SNE리서치 기준으로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10위를 기록한 중국 리튬이온 배터리 전문기업이다. 지리자동차, 르노-닛산, 둥펑자동차 등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으며, 유럽 시장에도 활발히 진출해왔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상업화된 경쟁사 제품에서 자사의 고유 기술을 침해하는 사례가 다수 확인되고 있다"며 "업계 룰세터(Rule-setter)로서 글로벌 특허 라이선스 시장을 조성하고, 공정한 경쟁 환경을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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