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US 리브랜딩 1년 ETF 총 운용자산 3.6조원→6.4조원
다음 단계는 디지털자산…가상자산 제도화 빠르게 대응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원년…3대 메가 트렌드 집중"
"'보이지 않는 것에서 보이는 가치를 만든다'는 철학 아래, PLUS는 신뢰할 수 있는 ETF 브랜드로서 첨단 산업과 테마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한화자산운용은 상장지수펀드(ETF) 브랜드 'PLUS' 리브랜딩 1주년을 맞아 23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동안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공개했다. 리브랜딩 이후 K방산과 고배당주 등 대표 ETF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ETF 운용자산(AUM)은 1년 만에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최영진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ETF사업본부는 지난 1년간 '퀀텀점프'를 이뤄냈다"며 "PLUS를 론칭했을 당시 3조6000억원이었던 운용자산은 현재 6조4000억원으로 불어났다"고 말했다.
특히 'PLUS K방산'과 'PLUS 고배당주'는 순자산 1조원을 넘어서며 초대형 ETF로 성장했다. 그는 "국.지.전.'(국장을 지키는 전사) 역할을 자처해 PLUS K방산과 PLUS 고배당주를 전략 ETF로 선정했다"며 "모두가 국장을 떠날 때 꿋꿋이 '코리아 밸류업'을 외치며 '코리아 프리미엄'을 발굴하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방위산업의 경우 지정학적 갈등과 안보 불안이 '뉴노멀'로 자리 잡은 흐름에 주목했다. 최 CMO는 "K방산의 부상은 시대적 흐름을 읽고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라며 "지난 2월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지수사업자로 상장한 'PLUS 코리아 디펜스 인더스트리 인덱스(KDEF)' ETF는 올해 상반기 미국 ETF 시장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고배당주 역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핵심 축으로 부상했다. 그는 "대한민국 증시의 밸류업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며, 그 중심에 그간 저평가받아 온 고배당주가 있다"며 "상법 개정안과 배당소득 분리과세 논의가 더해지며 고배당주 가치가 한층 더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화자산운용은 다음 단계로 디지털자산 시장 대응에 주력할 방침이다. 최 CMO는 "가상자산 현물 ETF 제도화 논의가 진행 중인 만큼, 한화자산운용은 디지털자산 전문 부서를 편재하고, 리서치 보고서를 발행해 왔다"며 "그간 축적해 온 전문성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디지털자산 관련 솔루션을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PLUS ETF 전략은 테마별로도 구체적인 방향이 제시됐다. 금정섭 ETF사업본부장은 이날 앞으로 PLUS가 집중할 세 가지 메가트렌드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베이비부머 은퇴 대비, 첨단 기술 테마 대응을 꼽으며, 각 축을 중심으로 ETF 상품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3년간 주요국 증시 대비 가장 낮은 수익률을 기록했던 국내 증시가 정책 드라이브 본격화로 글로벌 증시와 보조를 맞춰가고 있다"며 "9월 자본 차익 기능을 강화한 차세대 배당 ETF를, 연내에는 13년간 검증된 고배당주 모델을 미국 시장에 적용한 PLUS 미국고배당주 상장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동시에 베이비부머세대가 은퇴 이후에도 안정적인 생활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상품 라인업을 대폭 확충할 계획이다. 금 본부장은 "현재 연금 상품은 배당주 등 주식투자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며, "기존 주식 기반 배당 상품을 넘어 채권, 멀티에셋 자산배분형 등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연금 솔루션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첨단 기술 테마에서는 AI 발전 단계에 따른 ETF 시리즈를 이어갈 예정이다. 금 본부장은 "트럼프 2.0 시대의 경제 블록화 흐름에 대응해 상장한 '한화그룹주 ETF', '글로벌 원자력 밸류체인 ETF'도 높은 수익률을 기록 중"이라며 "앞으로도 시장보다 한발 앞서 시장변화를 주도할 첨단 산업 발굴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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