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부터 소비쿠폰, 12조 규모…카드사, 은행 등서 신청
카드업계가 소비쿠폰 발급을 앞두고 서버를 증설하는 등 손님 맞이에 분주한 모양새다. 수익성은 떨어지지만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21일 오전 9시부터 1인당 15만~55만원의 소비쿠폰 지급이 시작된다. 사용처는 연 매출 30억원 미만 가맹점과 대형프렌차이즈의 경우 편의점과 가맹점주가 운영하는 배달음식점 등이 포함된다. 대형마트와 프렌차이즈 직영점, 유흥업종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신청은 은행과 카드사 홈페이지 등에서 가능하다.
정부는 소비쿠폰 지급을 위해 12조1709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신용·체크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 수령할 수 있다. 카드업계는 단기간에 이용자가 급증할 것을 우려해 서버 점검에 착수하고 보안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용처 혼동 우려가 제기되는 만큼 카드사별 가맹점 안내 시스템도 구축한다.
카드업계에는 소비쿠폰이 별도의 수익은 없다고 입을 모은다. 올해 가맹점수수료율이 인하되면서 카드사가 벌어들일 수 있는 수익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연 매출 30억 미만에 적용하는 신용카드 수수료는 0.4~1.45%, 체크카드는 0.15~1.15%다. 0.05%~0.1%씩 일괄 감소했다.
시장점유율 확대를 꾀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카드 승인금액은 연간 4.1% 증가한 1209조3000억원이다. 단기간에 12조원 넘는 자금을 투입하지만 지난해 사용액의 0.9%에 그친다. 서버증설 비용과 유지비용, 마케팅 비용 등을 고려하면 '역마진' 우려도 있다.
그럼에도 별도의 비용을 투입해 서비스를 개선하는 배경에는 상표가치 제고 때문이다. 원활환 서비스를 제공해 사용자경험을 높일 수 있다는 구상이다. 무엇보다 서버 정지 등의 불편사항이 상표가치 훼손으로 직결되는 만큼 '기본만 하자'는 심리도 확산하고 있다.
금융당국 또한 마케팅 경쟁 과열을 지양하라는 입장이다. 카드업계는 수익성이 거의 없는 사업인 만큼 과도한 마케팅이 이뤄지긴 어렵다고 일축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소비쿠폰 사업은 카드사가 수혜를 받는 것 처럼 비춰지지만 수익성은 전무한 사업이라고 봐도 무방하다"라며 "그럼에도 정부사업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린 사안인 만큼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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