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KB국민카드 등 물놀이장 할인…플랫폼 유인책으로 활용
하반기 수익성 나빠지면 소비자 혜택 감소…제휴 비용 제일 먼저 긴축
카드업계가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워터파크 등에서 할인 혜택을 잇달아 적용하고 있다. 휴가 및 피서에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상표가치 제고와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정책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달 카드사들이 워터파크 할인을 적용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신한·KB국민·하나·비씨카드 등 4곳의 카드를 이용하면 워터파크 이용권에 30~50% 수준의 할인을 적용한다. 이 밖에도 카드업계 전반에 걸쳐 국내외 여행 업종에서 할인 혜택을 내세우면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카드사가 계절에 맞춘 행사를 진행하는 배경에는 상표가치 제고와 신판 잔액(M/S) 확대 때문이다.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는 업종과 가맹점은 추가 할인을 제공해서라도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신용카드 상품의 경우 소비자 한 명이 최대 4~5장까지 발급이 가능한 만큼 '휴면카드'로 전환을 막기 위해선 지속적인 소비 촉진 행사가 필요하다.
계절성 할인은 플랫폼 이용률을 높이는 유인책으로 활용한다. KB국민카드는 자사 플랫폼인 KB페이로 전월실적을 달성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별도의 경품 추첨 행사를 진행한다. 롯데카드는 디지로카앱 내 별도 항목에서만 할인과 50개월 무이자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업계에서는 올해 여름특수 행사 강도가 지난해와 유사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워터파크나 항공사, 호텔 등 대형 가맹점의 경우 매년 같은 시기에 협업이 이뤄진다. 특히 워터파크나 스키장의 경우 전월 실적과 무관하게 신용카드 혜택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연말에 가까워질수록 카드사의 행사 규모는 줄어들 전망이다. 가맹점수수료율 인하 및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3단계 시행에 카드론이 포함되면서 수익성 저하가 예고되면서다. 올해 카드사의 순이익이 전년 대비 30% 이상 감소할 것이란 관측도 등장한다. 수익성이 나빠지는 만큼 마케팅에 투입할 수 있는 자금도 줄어드는 것이다.
그간 카드업계는 수익성 악화는 소비자 혜택 감소로 이어진다고 강조한 바 있다. 데이터 사업 등 새먹거리 발굴에 나서고 있고 매년 우상향하고 있지만 아직까진 가맹점수수료와 카드론으로부터 벌어들이는 수익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한다.
통상 카드사는 마케팅 협업을 위해 제휴사와 3~4개월의 준비 기간을 가진다. 하반기 수익이 감소하면 겨울 특수가 시작되는 연말과 내년초 소비자 혜택이 축소될 전망이다.
지난해 말 기준 신용카드사 8곳(신한·삼성·KB국민·현대·하나·우리·롯데·비씨카드)의 카드비용은 8조4203억원이다. 전년 동기(8조7259억원) 대비 3060억원 감소했다. 카드비용은 ▲모집비용 ▲제휴사지급수수료 ▲카드영업비용 등을 포함한다. 이중 마케팅에 활용하는 항목은 제휴사지급수수료다. 지난해 카드사 8곳의 제휴사지급수수료는 연간 19.4% 줄어든 9929억원으로 집계됐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벌어들이는 돈이 줄어들면 조직이 시도할 수 있는 마케팅 범위도 축소될 수밖에 없다"라며 "그중 가장 먼저 줄이는 영역이 행사와 마케팅이다. 무이자할부나 알짜카드 단종 등의 경우 카드사의 본업에 더 가까운 만큼 비용절감 영역에서도 차선책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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