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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시간 멈춘 코빗…금감원 "해킹 여부 포함 전방위 점검"

코빗 "내부 네트워크 문제…해킹·개인정보 유출은 없어" 해명

코빗 CI/코빗

가상자산거래소 코빗에서 전날 발생한 전산 장애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이 18일 현장점검에 착수했다. 금감원은 이번 사고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킹 가능성 여부도 들여다볼 예정이다.

 

가상자산업계에 따르면 이날 금감원 전산감독국은 코빗 사옥에 직접 점검 인력을 투입해 시스템 장애 발생 시점부터 대응 절차, 네트워크 설정 등 기술적 자료를 확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원인을 파악하고 해킹 의혹에 대해서도 알아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코빗은 17일 오후 2시30분부터 18일 오전 3시까지 약 12시간 동안 서비스 전체를 중단한 채 긴급 시스템 점검을 실시했다. 이 기간 가상자산 거래 및 입출금 등 모든 기능이 차단돼 투자자들의 불편이 컸다.

 

지난 2017년 빗썸에서 1시간 30분, 지난 1월 업비트에서 2시간 넘게 서비스가 중단된 바 있지만, 국내 원화거래소에서 12시간 이상 거래가 전면 중단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코빗 측은 전산 시스템의 불안정에 따른 사안이며 외부 공격이나 개인정보 유출은 없었다는 입장이다. 코빗 측은 "내부 네트워크 문제로 복구에 시간이 걸렸다"며 "해킹이나 고객 정보 유출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금감원은 이번 점검을 통해 코빗의 전산시스템 안정성과 내부통제체계 전반을 들여다볼 계획이다. 관계자는 "전산시스템 관련 사고 대응 절차가 적절했는지 여부를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빗은 원화 거래가 가능한 국내 5대 가상자산 거래소 중 하나이며, 현재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의 의장사를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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