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기업들이 임금·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을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미국 관세 전쟁 여파로 산업계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노동계의 거센 저항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자동차 업계는 한국GM이 철강업계는 맏형 포스코, 조선업계는 HD현대중공업이 임단협 교섭에 들어갔다. 이들 기업의 임단협 진행 상황에 따라 산업계 전반에 분위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이날 노사간 상견례를 시작으로 임단협 협상에 들어간다. 한국GM 노조의 올해 임금 협상 요구안은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당기순이익의 15% 성과급 ▲통상임금의 500% 격려금 등이다. 이에 따른 성과급과 격려금은 각각 4136만원과 2250만원으로 총 6390만원에 달한다.
다만 사측이 노조의 요구안을 받아 들일지는 미지수다. 지난해 판매한 49만대 중 41만대가 미국에 수출될 정도로 미국 의존도가 높은 한국GM은 미국 관세 전쟁에 따른 실적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노사는 오는 6월부터 협상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임시 대의원 회의를 열고 2025년 단체교섭 요구안 등을 확정하고 내달 사측과 상견례를 진행한다. 업계에서는 현대차 노조가 1인당 4000만원 수준의 상여금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는 통상 현대차보다 다소 늦는 만큼 내달 중 요구안을 확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철강업계에선 포스코 노사가 지난 14일 임단협 교섭 상견례를 시작했다. 올해 포스코 노조 요구안은 ▲임금 베이스업 7.7% 인상 ▲철강 경쟁력 강화 공헌금 300% ▲자사주 15주 지급 ▲정년 연장 ▲의료비 지원 제도 신설 등 일시금 항목 3가지와 임금성 항목 12가지, 단체협약 갱신 항목 35가지, 단순 문구 변경 6가지로 이뤄졌다.
지난해 임단협으로 노사간 갈등 골이 깊어진 현대제철 노사는 내달 상견례를 목표로 교섭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제철 노사는 지난해 임단협을 해를 넘겨서까지 마무리 짓지 못했다.
다만 올해 철강업계가 중국발 저가 철강재 공급 과잉에 이어 미국 관세 등으로 실적 부진이 이어지고 있어 임단협 타결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HD현대와 한화오션 등 국내 조선업계의 임단협도 본격화했다. 슈퍼사이클(호황)을 맞아 노사간 치열한 협상이 예상된다.
가장 먼저 상견례를 시작한 곳은 HD현대중공업이다. HD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 20일부터 교섭을 진행했다. 노조 요구안은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정년 연장 ▲임금피크제 폐지 등 작년과 유사한 수준의 요구안을 마련했다. HD현대삼호도 지난 27일 노사간 상견례를 시작으로 임금협상에 돌입했다. HD현대삼호는 HD현대 조선 3사 공동 요구안과 함께 개별 요구안으로 ▲하기 휴가비 인상 ▲통상임금 적용범위 확대 ▲자격면허 수당 신설 ▲야간근무자 처우 개선 등이 제시됐다.
한화오션도 HD현대와 비슷한 수준의 요구안을 마련해 임단협 교섭에 나섰다.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정년 만 65세 연장, 임금피크제 폐지 등이 주 내용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산업계가 중국발 공급 과잉과 미국의 고율 관세라는 이중 악재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노사간 갈등은 위기감을 키울 뿐"이라며 "노사간 협력을 통해 위기 대응에 적극 나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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