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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국내 완성차 중견 3사, 글로벌 위기 대응 키워드 '소통·투자'

르노코리아가 르노 그랑 콜레오스를 앞세워 중동과 중남미 지역 공략에 나서고 있다./르노코리아

국내 완성차 중견 3사로 꼽히는 한국GM, KG모빌리티(KGM), 르노코리아자동차가 지속적인 소통과 투자를 통한 성장 동력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지난 23일 노조를 대상으로 지난해 실적과 올해 운영 계획을 공유하는 '2025 한국GM 경영현황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GM은 지난해 생산·수출, 안전, 품질, 재무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고 평가하면서도, 내수 판매 시장 점유율 하락과 판매 계획 축소 등은 과제라고 지적했다.

 

한국GM은 이날 노조 질문에 ▲장기적 미래 발전 전망과 고용 안정 ▲높은 노동강도에 대한 대안 ▲인력충원 등 현실적인 고민을 언급하고, 내연기관 투자 확대 및 2027년 이후 지속 운영을 위한 부분변경 모델(MCM) 수행과 수출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 불황 장기화에 따른 내수 부진과 미국 관세 전쟁으로 위기감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사간 소통 강화로 경쟁력을 확대하기 위함이다.

 

KG모빌리티가 지난해 10월 8~9일(현지시간) 호주 멜버른 인근에서 개최한 토레스 론칭행사장 전경.

KGM은 '소통 경영'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연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앞세워 해외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하기 위함이다.

 

KGM은 지난달 파트너사와 '2025년 파트너스 데이' 행사를 갖고 올해 중점 추진 전략과 중장기 제품 개발 계획을 공유했다. 곽재선 회장은 "올해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신모델을 통한 내수 시장 공략 강화와 글로벌 판매 확대를 통해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은 물론 글로벌 SUV 전문 기업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KGM은 분기별로 노사간 '경영발전 협의회'를 개최, 향후 전략과 연구 방향을 공유하고 있다.

 

KGM은 KG그룹 편입 후 안정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KGM의 지난 4년(2021~2024년)간 연구개발비는 ▲2021년 1302억1900만원 ▲2022년 1561억300만원 ▲2023년 1788억2300만원 ▲1808억6600만원으로 매년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KGM은 차별화된 기술력을 앞세워 이탈리아와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KGM의 수출 실적은 ▲2022년 4만5294대 ▲2023년 5만2754대 ▲2024년 6만2378대로 연평균 32%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르노코리아는 국내 르노코리아 연구진들의 노력으로 탄생한 그랑 콜레오스를 앞세워 해외 시장 공략에 집중한다. 르노코리아는 올해 하반기부터 그랑 콜레오스 중동, 중남미로 수출한다는 방침이다. 르노코리아는 멕시코, 콜롬비아뿐 아니라 브라질, 우루과이, 파나마, 도미니카공화국 등 중남미 지역의 다양한 시장에 그랑 콜레오스를 수출할 계획이다. 르노코리아는 향후 아프리카 지역으로 그랑 콜레오스 수출을 확대한다. 또 부산공장 내에서 중국 지리자동차그룹의 전기차 계열사 폴스타의 '폴스타4'를 위탁 생산하며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방침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내수 시장에서 현대차 기아의 양강 구도가 강화되면서 중견 3사가 새로운 판로 개척에 집중하고 있다"며 "글로벌 불확실성 확대 속 노사간 소통 강화와 투자 확대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어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특화 모델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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