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노후 지상식 소화전 도색 봉사활동
현대모비스가 가정의 달을 맞아 임직원과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는 이색 사회공헌활동을 펼쳤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4일 종로소방서와 함께 자발적으로 참여한 임직원과 가족 100여명이 소방서 관내 지상식 소화전을 도색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지상식 소화전은 주로 인도와 도로의 경계 지점에 설치해 화재 시 가장 먼저 진압용수를 끌어올 수 있는 소방시설이다.
이번 봉사활동은 현대모비스의 사회공헌 핵심가치인 안전을 실천하고자 마련했다.
봉사활동을 실시한 종로구 일대는 불법 주정차와 무단 투기 쓰레기 등으로 지상식 소화전 식별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로 꾸준한 민원이 발생했다.
현행 도로교통법상 지상식 소화전과 같은 소방용수시설 5미터 이내에는 주차가 불가하다. 빠른 화재 진압을 위해 지상식 소화전의 관리와 예방은 필수다.
종로소방서 관계자는 "화재 진압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며, 이번 활동으로 화재예방은 물론 지역 주민들의 인식개선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현대모비스는 노후 소화전을 밝은색으로 칠하고 주변 환경도 정비했다. 모비스는 지난 2년간 종로구와 서초구 등 서울 시내 지상식 소화전 600여개의 시인성 개선 활동을 실시했다. 활동은 올해 상반기 추가 진행할 예정이며, 수도권 일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휴맥스이브이, 전기차 충전기 안전관리 체계 강화
휴맥스모빌리티의 전기차 충전 토탈 솔루션 자회사 휴맥스이브이는 전기차 충전기 운영 안전관리 체계를 전면 강화한다고 27일 밝혔다.
휴맥스이브이는 전국 3300개 투루차저 충전소와 약 2만기 충전기 안전 운영을 위해 ▲충전기 설치·운영 안전관리 강화 ▲담당자 교육 및 인식 제고 ▲사고 대응 매뉴얼 체계화 등 3대 핵심 과제를 중심으로 안전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한다.
전국 CS(고객서비스) 관리는 자체 운영 시스템을 통해 24시간 고객 문의 및 사고 신고에 대응하고 있다. 전담 CS팀이 충전기 이용 중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원스톱으로 처리하며 본사 통합 관제센터에서 전국 충전소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신속한 고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기차 사용자 60% "유지비 절감 효과 탁월"…실사용 만족도 높아
세계적인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현상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가 공개됐다.
국내 전기차 이용자들이 전지차의 최대 잠점으로 연료비 등 유지비 절감을 지목한 반면 단점으로 주행거리 제약에 따른 충전의 번거로움을 지목했다.
EV 트렌트 코리아 사무국은 지난 5월 14일부터 20일까지 1주간 8072명의 전기차 이용자, 비이용자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전기차 이용자들은 가장 큰 장점으로 '연료비 등 유지비 절감'(60.2%)을 꼽았다. 이어 '주행 퍼포먼스'(12.7%), '친환경성'(10.7%), '디자인'(6.4%)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제성과 성능에 대한 기대가 전기차 구매의 주요 동인임을 시사한다.
반면 가장 큰 불편 사항은 '주행거리 제약에 따른 충전의 번거로움'(31.8%)으로 나타났고, '높은 차량 가격'(30.2%)과 '충전 인프라 부족'(27.5%)이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전문 정비소 부족으로 인한 수리 지연 및 비용 부담'(5.7%)이 지적됐다.
전기차 구매를 결정할 때 가장 큰 고려 요소로는 '차량 가격'(28.1%)이 꼽혔으며, '1회 충전 주행거리'(22.6%), '보조금 여부'(17.8%), '거주지 내 충전소 설치 가능성'(14.4%)이 뒤를 이었다. 이는 가격과 충전 환경이 여전히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전기차를 사용하지 않는 비이용자 중 77.1%는 향후 전기차를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 중 44.3%는 1~3년 내 구입을 계획하고 있었다.
한편 환경부가 주최하는 EV 트렌드 코리아 2025는 6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올해 전시회에는 총 90여개 기업, 450개 부스가 참가할 예정이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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