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이하 C커머스)들이 잇따라 경력직 채용에 나서면서, 한국 이커머스 시장 내 안착을 위한 본격적인 채비에 들어갔다. 업계 안팎에선 이들 기업의 인재 영입이 국내 플랫폼의 인력 유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 중국 이커머스 기업 징동닷컴의 한국지사 '징동코리아'가 인재 채용에 나섰다. 대표적으로 운영지원, 통합물류(풀필먼트) 창고 총괄 매니저(이천), IT 프로젝트 매니저, 영업팀 경력직 등 총 4건의 공고를 냈다.
운영지원 직무를 통해 국제 물류 운영지원 및 화물 주문·배송 관리 등 업무를 주로 수행하는 인력을 채용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통합물류 창고 총괄 매니저는 경기도 이천에 있는 징동닷컴 물류창고 운영 지표를 관리하고, 정기적으로 이를 중국 본사에 보고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 외에도 IT 프로젝트 매니저는 물류시스템(SCM) 기반의 물류오더관리, 창고관리 등의 물류시스템 데이터 관련한 업무를 맡는다. 영업팀의 경우는 이커머스 판매자 및 기업 고객와 같은 신규 고객을 발굴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 이커머스 시장 동향 및 경쟁사 분석을 통한 영업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도 함께 맡는다.
알리익스프레스 역시 최근 물류 담당 관리자를 채용하는 공고를 냈다. 주요 업무는 해외 역직구(CB) 시장 관련 통관 정책 변화 대응, 라스트마일(마지막 구간)배송 대한 기획·구매·실행·운영 등이다. 관련 업무 경력 7년 이상이 자격요건이다.
테무도 최근 한국 사업 개발을 담당하는 국내 경력직 채용을 확대하고 있다. 주요 업무는 국내 제조사 및 브랜드와의 파트너십 구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인재 채용을 통해 법인을 키우고,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안착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특히, 징동코리아의 경우 물류 대행 서비스로 국내에 진출했지만, 이커머스 시장 동향 업무를 맡는 인재 채용을 진행하면서 향후 이커머스로 국내 사업 영업을 확대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국내 C커머스의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중국계 이커머스 기업들이 사업 확장에 나설 유인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기관인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올해 1분기(1~4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커머스 애플리케이션 순위에서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각각 6위와 8위를 차지했다. 이는 G마켓(12위), 컬리(20위) 등 국내 토종 이커머스 평균 이용자 수보다도 높은 순위다.
이들 대부분의 C커머스 기업들이 기본 3년 이상 경력직을 채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커머스 업계 내 인재 유출 가능성이 지적된다.
업계 관계자는 "3년에서 5년이면 어느 정도 업계를 파악한 핵심 인력들"이라며 "현재는 진입 초기 단계라 C커머스 기업들의 한국 법인 내에 직원 수가 많지 않겠지만, 향후 연봉이나 조건 등을 높인다면 주요 인력들이 유출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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