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유심(USIM) 정보 유출 사고로 인한 대리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리점에 제공된 대여금의 원금과 이자 상환을 3개월간 유예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일일 브리핑에서 "대리점에 대한 첫 조치로 대여금 상환 유예를 결정했다"며 "신규 가입 업무가 중단된 점을 감안해 별도의 보상안도 검토 중이며, 점주들과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대여금은 통신사가 대리점의 운영 및 마케팅 목적으로 제공하는 자금이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K텔레콤에 유심 교체 작업에 집중할 것을 권고하며 신규 가입 및 번호 이동 영업을 중단토록 행정지도를 내렸다.
SK텔레콤은 유심 수급 상황도 빠르게 안정되고 있다고 전했다. 오는 17일까지 87만 개의 유심이 추가 입고될 예정이며, 다음 주 초까지 누적 100만 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에는 매주 약 100만 장 수준의 안정적인 수급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SK텔레콤 임봉호 MNO사업부장은 "15일부터 본사 직원들이 전국 매장 현장에 투입돼 유심 교체와 재설정 업무를 지원 중"이라며 "공항 로밍센터 업무는 종료됐고, 해당 인력도 전국 매장에 재배치해 교체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심 재설정(포맷) 서비스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지난 12일부터 시작된 해당 서비스는 현재까지 누적 5만7000명이 이용했으며, 14일 하루에만 1만8000명이 선택했다. 임 사업부장은 "일부 사용자에게 오류가 발생해 보완 중"이라며, "고객 편의를 위해 MMS 안내, QR코드 활용 등 대체 수단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셀프 개통이 가능한 eSIM 관련 안내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약 3만 명에게 셀프 개통 관련 메시지를 발송했지만, 개통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매장 방문을 권장하고 있다.
김희섭 SK텔레콤 PR센터장은 "eSIM은 기기 교체 시 재다운로드가 필요하고, 셀프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도 있어 현장 안내가 더 안전하다"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에 따르면 14일 기준 유심 교체를 완료한 누적 고객 수는 178만 명이며, 하루 동안 9만 명이 유심을 교체했다. 유심 교체를 예약한 고객은 699만 명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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