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이 글로벌 해운 운임료 하락에도 불구하고 1분기 호식적을 기록했다.
HMM은 14일 1분기 영업이익이 6139억원으로 전년 동기(4070억원) 대비 51%(2069억원) 증가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조8547억원으로 전년 동기(2조3299억원) 대비 23%(5248억원)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7397억원으로 전년 동기(4851억원) 대비 52%(2546억원) 증가했다.
1분기 영업이익률은 21.5%로 전년 동기 대비(17.5%) 4%포인트(p) 늘었다.
HMM 관계자느 "미국 보호관세 정책으로 인한 무역 갈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선대를 확충하고 대서양, 인도~북유럽 등 신규 서비스룰 확대했다"며 "관세 영향이 낮은 지역에 대한 영업 강화, 물량 증대 노력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동반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향후 불안정한 국제 정서 영향으로 2분기 이후 실적이 좋지 않을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중국발 미주 물량 감소에 따라 수급 불안정을 보이고 있고, 마켓 운임 하락도 예상된다. 실제 1분기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해 1분기 평균 2010p에서 올해 1분기 평균 1762p로 하락했다. 올해 초부터 지속 하락해 1분기 말에는 1300p 수준까지 내려가기도 했다.
특히 미국의 국가별 관세 협상 영향으로 수요 감소가 심화되고 글로벌 선사의 선복량 증가, 미국 무역대표부(USTR)의 중국 해운·조선 견제, 수에즈 운하 통행 재개 여부 등 시장 불확실성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HMM은 지난 2023년 발주한 9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메탄올 연료 친환경 컨테이너선 9척을 올해 3월부터 순차적으로 인도 받고 있다. 내년 상반기까지 모두 해상에 투입할 예정이다.
HHM 관계자는 "2030 중장기 계획을 바탕으로 선대 확보, 지역별 수급 변화에 대응한 탄력적인 선대 운용을 하겠다"며 "벌크부문 고수익 화물 발굴과 디지털라이제이션을 통한 비용절감으로 시장 불확실성에 대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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