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가 올해 1분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불확실한 경기 여건에도 시설 투자 등을 지속한 결과, 감가상각비 등 비용 부담이 실적에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신세계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1323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8.81% 감소했다고 13일 공시했다. 매출은 1조 665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백화점 부문은 1분기 총매출 1조 79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 하락했다. 영업익은 1079억원으로, 전년 보다 58억원 줄며 5.1% 감소했다.
영업익 감소 배경으로 투자 지속에 따른 감각상각비가 작용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스위트파크(강남·대구), 하우스오브신세계(강남점), 신세계 마켓, 신세계백화점 신관 '디 에스테이트(본점)' 등 공간 혁신을 위한 리뉴얼 작업을 단행하며 투자를 지속해 왔다.
대부분의 자회사들 역시 올해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익 동반 하락하면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면세업 자회사인 신세계디에프는 매출액 5618억원으로 전년 대비 15.4%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마이너스(-) 23억원으로 지난 동기 대비 95억원 감소하며 적자를 기록했다. 인천공항 매장 운영에 따른 임차료 증가가 실적 악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작년 하반기 희망퇴직에 이어 올해 1월 부산점 폐점하는 등 경영 효율화 노력으로 직전 분기 대비 적자폭(-345억원)을 대폭 줄였다는 게 신세계 측 설명이다.
패션 부문 자회사인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매출액 3042억원, 영업이익 47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7%, 42% 감소했다. 다만, 1분기 코스메틱 부문 매출액은 1131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8.4% 증가했다.
신세계센트럴은 영업비용 증가로 매출액 887억원, 영업이익 222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대비 0.3%, 15.6% 감소한 수치다.
가구 부문 자회사인 신세계까사 역시 매출 623억, 영업이익 1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9.1%, 90% 줄었다.
반면,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뷰티와 건강식품의 매출 호조세로 호실적을 이었다. 매출액은 811억원으로 전년 대비 3.7%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57억원으로 전년 대비 1억원 증가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운 업황 속 본업 경쟁력 강화 및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비 지출에도 영업익 1000억 이상을 유지했다"며 "앞으로 각 사별 체질 개선을 통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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