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5월 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원도심 활성화부터 도시숲 조성까지 인천의 공간 구조를 새롭게 구성할 6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도시 간 단절 해소와 탄소중립 실현을 동시에 꾀하는 이번 계획은 본격적인 실행단계로 접어든다.
이종신 도시균형국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공간이 바뀌어야 삶이 바뀐다"며 "도시균형 발전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길 시점"이라고 밝혔다. 가장 먼저 소개된 과제는 '원도심 역세권 중심의 거점사업'이다. 인천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협력해 총 11개 역세권을 활성화구역으로 설정하고 시민공원역과 작전역 등 4개 구역을 선도사업지로 지정했다. 상반기 중 기본협약을 체결한 뒤 하반기부터 실무협의체 운영과 타당성 검토에 돌입할 예정이다. 특히 작전역은 국가시범지구 후보지로 지정돼 향후 국가지원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도 본격화된다. 총 15.3㎞ 구간을 대상으로 하는 이 사업은 올해 초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으며, 국토교통부가 시행주체로 참여한다. 인천시는 2025년 추경예산에 사업비를 반영해 타당성 평가와 설계단계에 착수하고, 2026년부터는 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국장은 "교통체증 해소뿐 아니라 도심 단절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기존 고속도로 기능을 탈피해 사람 중심의 도로공간으로 전환하기 위한 '인천대로 일반화 사업'에 대한 진행상황도 설명했다. '인천대로 일반화 사업'으로 미추홀구에서 서구를 잇는 10.45㎞ 구간에 대해 지하차도와 녹지를 조성하고 도로 위 상부 공간을 공공활용 구역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현재 1단계 일부 구간은 공사에 착수한 상태이며, 전체 사업은 2030년까지 단계별로 완공될 예정이다.
'노후계획도시 정비' 계획도 발표했다. 인천시는 연수, 구월, 계산, 갈산·부평·부개, 만수1·2·3 등 택지지구를 중심으로 새로운 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기존 2030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하면서, 제도 변화에 따른 법적 기준과 실행방안을 반영한다. 이 사업은 2026년 3월까지 완료될 예정이며, 주민설명회와 국토부 협의를 거쳐 최종 고시된다.
아울러 녹색도시 조성을 위한 '도시숲 사업'도 확대된다. 미추홀구, 연수구, 서구 등지에 도시바람길숲과 기후대응형 도시숲이 조성되고, 초등학교 주변에는 자녀안심숲이 조성된다. 총 62억 원 규모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도시열섬 현상 완화와 미세먼지 저감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지난해 인천시는 산림청 평가에서 부평구와 미추홀구의 가로수길이 우수 관리 사례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마지막으로 시민의 일상 속 만족도를 높이는 '공원 조성사업' 추진 계획도 설명했다. 계양구와 부평구에는 맨발산책로가 새롭게 조성되고 중구·동구·미추홀구의 노후공원은 놀이시설과 휴게공간을 중심으로 전면 개편된다. 전체 예산은 약 24억 원이며, 상반기 중 보조금 교부를 마치고 12월까지 완료하는 일정이다.
이 국장은 "지금부터의 도시정책은 물리적 개발을 넘어 사람 중심으로 이동해야 한다"며 "시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공간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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