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올 1분기 역대 분기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 국내와 유럽시장에서 수요가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최대 시장인 미국을 중심으로 하이브리드, 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것이다.
기아는 올 1분기 매출액 28조175억원, 영업이익 3조86억원, 경상이익 3조2434억원, 당기순이익 2조3926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6.9% 늘었고, 영업이익은 12.2% 감소했다.
기아는 "하이브리드 등 고부가가치 차종에 대한 고객 선호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관세 적용을 앞둔 미국 시장의 선구매 수요 및 인도와 신흥시장의 판매 호조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글로벌 판매가 상승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고 밝혔다. 이어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 판매에 따른 가격 상승, 원자재가 하락으로 인한 재료비 절감, 원화 약세에 기반한 긍정적 환율효과 등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분기 매우 낮았던 해외 주요 시장의 인센티브 기저 영향 및 지난해 북미시장의 EV9 본격 판매에 따른 판매믹스 기저 영향 등이 이를 상쇄하며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은 다소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2025년 1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2.4% 감소한 13만 4564대 ▲해외에서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63만 8084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77만 2648대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10.7%로 1분기 기준 글로벌 주요 OEM의 예상 영업이익률 평균치인 5% 대비 약 2배 이상 수준이다.
기아는 관세 등 글로벌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실물 경제 침체 가능성과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 소비자의 구매 심리 위축 등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기아는 업체간 경쟁 심화와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 등 완성차 시장의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수요에 기반한 유연 생산 운영을 통해 적정 재고 수준을 유지하는 한편 최적의 인센티브 운영 전략을 펼쳐 수익성과 고객가치 중심의 사업 운영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김승준 기아 재경본부장은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미국 관세 대응은 기본적으로 현지 생산 차종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라며 "현재 조지아공장은 캐나다와 멕시코 등 다른 권역으로 일부 수출하겠지만 우선 미국에서 소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2분기부터는 타스만, EV4 등 신차 출시와 함께 EV9, EV6의 현지 생산 본격화로 믹스 개선이 기대된다"며 "관세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서도 미국과 유럽 판매 확대, 인센티브 효율화 등을 통해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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