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세 유지되는 자동차·부품 수출 타격…실효관세 인하도 제한
한국은행 기준금리 최대 1.75%p 인하 시나리오도
미국과 중국이 서로 100%가 넘는 관세를 주고받는 현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이 0.5%포인트(p) 하락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3일 김진욱 씨티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한미 간 통상 협상이 원만히 마무리되더라도, 미·중 간 갈등이 계속되면 관세의 성장률 영향은 제한적으로밖에 완화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씨티는 세 가지 통상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을 분석했다. 시나리오 1과 2는 미국이 한국에 각각 10%, 25%의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동시에 미·중 간에는 100%가 넘는 상호관세가 유지되는 상황이다. 시나리오 3은 한국에 10%, 중국에 60%의 일방적 관세만 적용되는 구조다.
보고서에 따르면 시나리오 1과 2에서 올해 한국 성장률은 각각 0.5%p 하락하며, 내년 성장률은 각각 2.2%p, 2.3%p 낮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씨티는 "한국의 대미 수출 중 자동차·부품 비중이 34%로 높고, 이 품목은 25% 고율관세 대상이어서 실효 관세 인하 폭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관세 충격은 통화정책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평가다. 씨티는 한국은행이 올해 말부터 내년 말까지 총 7차례(0.25%p씩) 기준금리를 내려, 연 2.75%에서 1.00% 수준까지 인하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반면, 미·중 갈등이 다소 완화된 시나리오 3에서는 올해 성장률은 0.2%p, 내년 성장률은 0.9%p 하락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기준금리도 총 0.75%p 하락해 연 2.00% 수준에서 마무리될 가능성이 제시됐다.
씨티는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0.8%, 내년은 1.6%로 전망하고 있으며, 관세 충격은 이 전망치에 부분적으로만 반영됐다고 밝혔다.
한편, 국내외 기관들은 한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일제히 하향 조정하고 있다. IMF는 전날 발표한 세계경제전망에서 올해 성장률을 기존 2.1%에서 1.0%로 크게 낮췄다. 블룸버그가 이달 조사한 42개 기관의 평균 전망치는 1.41%였으며, 이 중 0%대 전망을 제시한 곳도 7개에 달했다.
한은 역시 다음 달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할 가능성이 크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17일 금융통화위원회 기자간담회에서 "2월 당시 전망은 지나치게 낙관적이었다"며 "1분기 정치적 불확실성과 대형 산불 등의 영향을 고려하면 성장률은 상당폭 낮아질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