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자체 원인 분석이 우선…금감원 "검사 여부 판단 중"
투자자 불편 지속…키움증권 "주문 처리 지연, 확인 필요"
금융감독원이 최근 잇따라 전산장애를 일으킨 키움증권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금감원은 키움증권으로부터 시스템 오류 관련 상황을 주시하고 있으나 증권사 자체 원인 분석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키움증권의 홈트레이딩시스템(HTS)과 모바일트레이딩서비스(MTS) '영웅문S#'에서 이틀 연속 시스템 오류가 발생해 투자자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아직 여전히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한 키움증권은 공지를 통해 "현재 일부 주문 처리가 원활하지 않다"며 "주문 처리가 지연된 경우에는 '미체결' 또는 '체결확인' 화면을 통해 해당 주문 처리 여부를 다시 한번 확인 해주시기 바란다"고 안내했다.
앞서 키움증권은 3일부터 이틀 연속 전산장애를 일으키며 투자자들에게 큰 불편을 초래했다. 전날에는 키움증권의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인 '영웅문 S#'에서 약 1시간 동안 오류가 발생했고, 다음 날에도 장 시작부터 로그인 및 주문 오류가 이어졌다. 키움증권은 문제 발생 약 1시간 30분 뒤에 복구를 완료했으나, 이후에도 오류가 반복되며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금감원은 키움증권의 전산장애 문제를 엄중히 보고 있지만 키움증권의 자체적인 원인 분석이 먼저라는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검사 여부는 사실관계 확인 후 판단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전산 장애가 10분 이상 지속될 경우 이를 금융사고로 분류하고 있으나, 현재는 키움증권의 오류 원인 분석을 우선으로 두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감사 실시 여부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답변할 수 없다"며 "사실 확인과 원인 규명 후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검사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키움증권뿐만 아니라 한국거래소를 비롯해 신한투자증권, 토스증권, 미래에셋증권 등에서 전산장애가 잇따라 발생해 전산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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