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시장이 티몬·위메프 정산지연 사태의 여파를 여전히 받는 가운데 지난 2월 소폭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로 통신기기 판매가 크게 늘었고 음식서비스도 성장세가 이어졌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2025년 2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 2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21조616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3.5% 증가했다.
상품군별로 통신기기(53.9%), 도서(10.3%),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6.1%), 음식서비스(10.9%),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21.8%), 화장품(13.6%), 음식료품(8.3%) 등에서 거래가 크게 늘었다.
다만, 티메프 사태의 여파가 지속됐다. 이쿠폰서비스 거래는 48.5%나 급감해 지난해 7월 이후 가장 큰 하락폭을 보였다. 의복(-6.9%), 신발(-4.7%), 가방(-14.7%), 스포츠·레저용품(-4.9%), 문화·레저서비스(-15.5%) 등에서도 거래가 줄었다.
통계청 관계자는 "이쿠폰서비스 거래 감소가 계속 온라인쇼핑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음식서비스, 통신기기, 음식료품 등에서는 거래가 증가하며 (전체 거래액은) 소폭 반등했다"고 말했다. 또 "통신기기 거래 증가는 스마트폰 신제품(갤럭시 S25) 출시 효과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취급상품 범위별로 보면 보면 다양한 상품군을 취급하는 종합몰 거래액은 11조7984억 원으로 전년동월에 비해 1.2% 감소했다. 특정 상품군을 판매하는 전문몰은 9조2632억원으로 10.2% 증가했다.
전체 소매판매액에서 온라인쇼핑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1월 27.1%에서 2월 28.7%로 높아졌다. 2월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6조1308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8%(5948억원) 증가했다. 이쿠폰서비스 거래가 39.4% 감소했고, 음식서비스(11.2%), 음·식료품(10.7%), 통신기기(47.1%) 등은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1월 78.9%에서 2월 76.6%으로 낮아졌다. 모바일쇼핑 거래 비중이 높은 상품군으로는 음식서비스(99.1%), 이쿠폰서비스(85.3%), 아동·유아용품(81.8%) 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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