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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장재훈 현대차 부회장, HMGMA 경쟁력 "미래 제조기술 실험장이자 출발점"

송호성 기아 대표이사 사장(왼쪽부터), 호세 무뇨스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장재훈 현대차그룹 부회장, 버디 카터 연방 하원의원이 26일(현지 시간) HMGMA에서 생산된 아이오닉 5 차량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현대차그룹

"현대차의 미래 제조기술을 실제로 구현해볼 수 있는 실험장이자 출발점이다."(장재훈 현대자동차 부회장)

 

장재훈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26일(현지 시간) 미국 조지아주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준공식에서 HMGMA이 갖는 의미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장 부회장은 "산업단지 조성이 마무리된 시점인 2022년 10월 기공식을 가졌고 불과 2년 만에 공장을 완공했다"며 "조지아주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고 품질·안전·생산성과 연계되는 최신 제조기술을 HMGICS(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에서 약 60%가량 가져와 적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HMGMA의 가장 큰 특징으로 '데이터 기반 공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장 부회장은 "자동화도 중요하지만 결국 공장의 본질은 데이터에 있다"며 "공정 전반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품질 예방, 설비 보전까지 연결할 수 있게 된 점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AI 기술과 디지털 트윈 개념도 실제 적용 가능한 기반이 마련됐다"고 덧붙였다.

 

현대차그룹이 미국 내 210억달러(약 31조원)의 대규모 투자 계획을 결정한 부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장 부회장은 "공식적으로는 210억달러로 발표했지만 실제 투자 규모는 216억달러(약 31조7000억원)에 달한다"며 "자동차 및 부품 부문에 86억달러, 제철과 일부 부품에 61억달러, 로보틱스·AAM(도심항공교통) 등 미래사업 분야에 63억달러가 각각 투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동차 부문에선 HMGMA의 2단계 20만대 증설과 부품 클러스터, 앨라배마·조지아 공장의 노후화 개선이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생산능력 확대 방향과 관련해 장 부회장은 "미국 시장에서 연간 170만대를 판매하고 있는데 현재 현지 생산능력은 약 70만대 수준"이라며 "HMGMA 1단계 30만대에 2단계 20만대 증설이 더해지면 총 120만대까지 가능하고 현지 생산 비중도 현재 36%에서 44%로 확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HMGMA의 강점으로 유연한 생산체계를 지목했다. 장 부회장은 "현대차 라인은 차종 변경과 전환이 용이해 타사 OEM보다 경쟁력이 있다"며 "전기차 전환도 1개월 이내에 가능할 정도로 개조 속도가 빠르고 한 공장에서 다양한 차종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어 불확실성이 많을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장 부회장은 미국 생산량 확대에 따른 국내 생산 영향에 대해 "국내 생산이 저하되는 것보다는 앞으로 미국 시장에서 공격적으로 파이를 넓혀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든다"며 "미국에서 증량한다고 해도 국내에서 내수 진작 또는 수출을 위해 생산을 늘려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 부분에서 상품성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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