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이 국가 핵심기술력 강화와 미국 트럼프 시대의 글로벌 불확실성 대응에 방점을 둔 전사적 차원의 글로벌 전략 점검·실행을 주문했다. 특히 시장 변화에 맞춰 프리미엄 라인업 확대와 미국 현지 생산 확대 등 글로벌 시장 전략을 제대로 실행할 것을 강조했다.
26일 한국앤컴퍼니그룹에 따르면 조 회장은 최근 열린 경영혁신회의와 지역전략회의(RSC)에서 자동차 및 부품 관세 25% 부과 가능성을 언급하며 글로벌 리스크 대응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지난 한 달간 경기도 판교 본사 테크노플렉스에서 글로벌 전략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계열사·대륙별로 연쇄 개최했다. 회의는 조 회장이 직접 주재했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올해 북미 생산량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테네시주에 있는 납축전지 배터리 공장과 타이어 공장을 증설하기로 했다. 배터리 공장은 연간 150만대 생산 능력을 두 배 이상 확대하고, 프리미엄 AGM 배터리 생산량도 2030년까지 500만대 규모로 키울 계획이다.
한국앤컴퍼니는 올해 그룹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납축전지 사업을 염두에 두고 북미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납축전지는 지난해 지주사인 한국앤컴퍼니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며 그룹 실적을 견인했다.
한국앤컴퍼니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및 열관리 시장 확대로 배터리 사업 성장세가 더욱 가속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미국발(發) 관세 리스크가 커지는 가운데 테네시 공장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한국타이어의 테네시 타이어 공장도 현재 연 550만개 생산 규모를 올해 연 1200만개 수준으로 늘린다. 또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전동화와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중심으로 재편하면서 고성능 타이어 공급 확대로 시장 주도권을 이어갈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믹스개선(MI)과 미국 생산량 확대 등의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해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미국 생산량 확대뿐 아니라 가격 관리 및 유통망도 최적화한다는 구상이다. 국가·지역별 가격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시장 변화에 반응하고 환율 변동성에도 실시간으로 대처할 계획이다. 유통 네트워크 확대·강화 시장으로는 호주·대만·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태국·베트남을 선정했다.
조현범 회장은 "트럼프 행정부 경제·무역 정책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미국 정부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선제 대응책을 마련 중"이라며 "국가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써 국가 경쟁력 강화와 위상 제고에 보탬이 되도록 전략의 '신속 실행'에 방점을 두고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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