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IP 프랜차이즈 확보 및 AI 분야 R&D 투자 확대 집중
크래프톤이 글로벌 게임 산업 선도를 위해 5년간 최대 1조5000억원을 투자한다.
크래프톤은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교육대학교 종합문화관에서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중장기 사업방향과 성장 전략 등을 공유했다.
크래프톤은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누적 매출 2조7098억원, 영업이익 1조1825억원, 당기순이익 1조3026억원을 냈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지난해 매우 의미 있는 성과를 달성했다"며 "올해는 빅IP 프랜차이즈 확보 및 AI 분야 R&D 투자 확대 등에 집중해 성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과감한 투자가 이 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작년 신규 개발에 약 1400억 원을 투자했다. 내부 역량을 감안할 때 연간 최대 3000억원까지 자체 개발 투자를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체 게임 개발 투자를 확대해 글로벌 게임 산업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다.
김창한 대표는 "최근 3년간 펍지 스튜디오의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내부적으로 자신감을 얻었다. PC·콘솔뿐만 아니라 모바일 버전 등 펍지 IP 전체의 가치를 장기적으로 성장시키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30개 이상의 스튜디오에 투자했으며, 퍼블리싱 역량을 키워왔다. 앞으로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직접 퍼블리싱도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 대표는 "현재 보유한 펍지 IP의 프랜차이즈화로 약 60%, 신규 IP로 약 40%를 달성해야 한다고 내부적으로 보고 있다"며 "AI 도입도 중요한 전략"이라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인조이'가 AI를 적용해서 게임성을 확장하는 최초의 게임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인조이는 크래프톤이 내세운 차세대 주력 IP는 인공지능(AI)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오는 28일 얼리액세스를 앞두고 있는 인조이는 출시 전부터 스팀 위시리스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그는 "심즈처럼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로 보고 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플레이 경험을 줄 수 있는 최초의 사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그의 지속 성장을 도모할 방향성도 제시했다. 그는 "배그 PC·콘솔뿐만 아니라 모바일 버전 등 배그 IP 전체 가치를 장기적으로 성장시키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크래프톤은 이날 주총서 재무제표 승인, 이사 보수 한도 승인, 정관 일부 변경(이사 임기3년→3년 이내), 감사위원 윤구 선임 등 안건을 의결했다.
배동근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상장 후 주주친화정책을 활용해 온 것을 다시 돌이켜보고 새로운 장기 주주 환원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장 환경 변화에 맞춰 과거보다 적극 검토할 것"이라며 "연중 이사회 논의를 거쳐 내년 주총에서 발표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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