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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中 전기차의 한국 시장 공습…BYD '대중화'·지커 '프리미엄'

지커 X7.

중국 전기차 업체가 한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과거 가성비 제품을 전면에 내세웠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프리미엄으로 확대하며 압박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지커(Zeekr)'가 지난달 28일 '지커 인텔리전트 테크놀로지 코리아 주식회사'(지커코리아)라는 상호로 법인을 설립하고 한국 시장에 공식 진출했다. 앞서 BYD가 선발대로 아토3를 출시하며 발을 내딛은 가운데 중국 브랜드의 국내 시장 침투가 가속화되는 모습이다.

 

지커코리아는 법인 설립 목적을 '자동차 및 이와 관련된 제품들의 수입 사업', '자동차 및 이와 관련된 제품들의 유통·판매·서비스 사업', '자동차 배터리 및 관련 시스템과 소재의 개발·제조·가공·판매·임대·서비스업' 등으로 밝혔다.

 

지커코리아 대표이사는 차오위 지커 동아시아 총괄이며, 사내이사로는 김남호 전 폴스타코리아 프리세일즈 총괄이 이름을 올렸다. 지커는 한국법인립 등록을 마치고 시장 분석, 딜러사 선정 등을 진행 중이다.

 

BYD가 3000만원 초반대 저가 전기차 '아토3'로 국내 시장 전체를 공략하고 있다면, 지커의 경우 프리미엄 시장을 정조준 하고 있다. 특히 지커는 올 하반기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신차 출시를 앞두고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리자동차는 지난 17일 지커 로고에 대한 국내 상표 등록도 마쳤다. 지커의 '7X' 상표 출원을 했다는 점에서 초기 출시 모델은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7X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7X는 최고 출력 639마력의 주행 성능으로 1회 충전 시 543㎞(WLTP 기준) 주행할 수 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제로백)은 3.8초다. 유럽 판매가는 사륜구동(AWD) 모델은 6만3000 유로(약 1억원), 후륜구동(RWD) 모델은 5만3000 유로(약 8400만원)다.

 

지커는 지리차의급 전기차 브랜드로 최근 유럽 등으로 수출이 활발하다. 판매량은 2022년 7만1941대, 2023년 11만8585대, 2024년 22만2123대 등으로 매년 성장세다. 지난해 5월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 4억4000만 달러(약 6000억 원)를 조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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