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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일반

금감원 앞에 모인 '홈플러스 전단채' 피해자들, '상거래 채권' 인정 촉구

피해자들, "전단채는 금융채권이 아닌 상거래채권" 주장해
"평생 모은 돈이 사라졌다"…투자자들 울분
카드 대금채권 기반으로 발행… 투자자 보호 촉구
홈플러스, 신용등급 채무불이행으로 떨어져 'C→D'

홈플러스 유동화 전단채 피해자들이 12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홈플러스 유동화 전단채 (ABSTB) 피해자 상거래채권 분류(인정) 요구 기자회견' 을 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홈플러스의 자산유동화전자단기사채(ABSTB)에 투자한 피해자들이 금융당국과 홈플러스, MBK파트너스를 상대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피해자들은 "홈플러스가 카드대금채권을 기초로 발행한 전단채를 금융채권이 아닌 상거래채권으로 분류해야 한다"며 정부와 금융당국에 적극적인 개입을 촉구했다.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홈플러스 ABSTB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상거래채권 분류(인정) 요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번 기자회견은 홈플러스 전단채 피해자 첫 집단행동으로 관련 피해자 30여명이 모인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피해자인 부모님을 대신해 집회에 참석한 딸 A씨는 "어머니가 평생 모은 2억원을 국내 증권사를 통해 투자했다"며 "부모님은 처음 가입할 때는 신영증권이 발행하는 상품인지 몰랐고, 홈플러스 카드 대금 채권이라고만 안내를 받았고, 계약을 망설이자 증권사 직원이 장문의 문자메시지를 보내 투자를 권유했다"고 말했다. 이어 A씨는 "현재 어머니는 충격으로 쓰러져 병원을 오고가고 있고 가족의 일상생활이 힘들어졌다"며 하소연했다.

 

증권사 직원의 권유 문자에는 "채권의 경우는 상황이 더 좋다"며 "기재부 장관이 무제한 유동성 살포를 언급했고 기업들도 알아서 준비하는 모습"이라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또 다른 피해자 B씨는 "평소 알고 지내던 프라이빗뱅커(PB)를 통해 전단채에 4억원을 투자했다"고 말했다. B씨는 "홈플러스 ABSTB가 홈플러스 물품대금을 담보로 한 안전한 상품이기도 하고 만기가 3개월밖에 되지 않아 위험성이 낮다고 안내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일반 투자자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비대위에 따르면 현재 개별 피해액은 최소 1억원부터 최대 22억원까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4일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를 개시하면서 현재까지 발행된 ABSTB의 원리금 약 4019억원이 상환되지 못한 상태고, 채무가 동결된 기업어음(CP)은 1160억원, 전자단기사채(전단채)는 780억원에 달한다.

 

피해자들은 홈플러스의 모회사인 MBK파트너스와 롯데카드·현대카드·신한카드 등 카드사들이 조직적으로 이익을 챙기고, 손실을 투자자들에게 떠넘겼다고 주장했다.

 

비대위 측은 "MBK파트너스는 홈플러스와 롯데카드를 소유하고 있고 이번 일로 카드사들은 단 한 푼의 손실도 입지 않았다"며 "이들이 짜고 친 판에 속아 넘어가 투자자들만 피해를 입게 됐다"지적했다.

 

또한 MBK파트너스가 법정관리 신청을 서둘러한 것을 두고 "부채를 단번에 털고 투자금을 챙기려 한 일종의 '먹튀 행위'"라며 "일반적으로 대기업 오너는 위기 시 사재를 출연해 책임을 지지만, MBK는 오히려 빠르게 법정관리를 신청하며 투자자들을 버렸다"고 비판했다.

 

관련 피해자들은 홈플러스 전단채를 금융채권이 아닌 상거래채권으로 인정해달라는 데 초점을 맞췄다.

 

피해자들은 전단채가 카드대금채권을 기초로 한 만큼, 홈플러스의 영업활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상거래채권으로 봐야 한다는 말이다.

 

법원도 홈플러스가 정상적인 영업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회생 절차 중에도 상거래채권을 우선 변제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1일 서울회생법원 회생4부는 11일 홈플러스가 낸 조기변제를 위한 허가 신청을 받아들인 바 있다.

 

하지만 홈플러스 측은 전단채가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유동화된 금융상품이므로 금융채권으로 분류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홈플러스 ABSTB를 금융채권으로 보면 회생절차에 따라 상환이 지연되거나 감면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한편, 한국기업평가는 11일 홈플러스 전단채의 신용등급을 기존 'C'에서 'D'(채무불이행)로 추가 하향 조정했다. 이는 지난 6일 신용등급 강등에 이은 추가 하락 조치로, 홈플러스가 채무를 상환하지 못할 가능성이 더욱 커졌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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