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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일반

홈플러스 VS 신영증권, 회생 신청 전날 논의…사전 계획 여부 진실 공방

신영증권 등 "홈플러스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 인지했을 것"
홈플러스 "기업회생절차를 미리 계획하지 않았다"

서울의 한 홈플러스 매장(왼쪽), 신영증권 여의도 본사/손지영 기자, 신영증권

홈플러스의 갑작스러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으로 리테일 채권 투자자들의 손실이 불가피해지자 발행사인 홈플러스와 발행 주관사인 신영증권 간의 진실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 재무 담당자와 신영증권 기업금융(IB) 실무자는 지난달 28일 만나 단기물 발행과 시장 수요에 대해 논의했다. 당시 홈플러스는 신용평가사들로부터 기업어음(CP)과 자산유동화 전자단기사채(ABSTB) 등의 단기신용등급이 'A3'에서 'A3-'로 하향 조정된 사실을 사전에 통보받은 상태였다. 그러나 해당 논의에서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를 두고 양측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홈플러스 측은 "신영증권이 신용등급 강등 이후 단기물 수요를 파악해보겠다고 했으며, 이후 돌아온 답변이 '기존 수요의 3분의 1 수준'이라는 것이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히려 "이는 기업회생을 미리 계획하지 않았음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신용등급 하향 이후 주관사와 시장 반응을 논의한 것은 통상 절차였다는 입장이다.

 

홈플러스는 "이번 신용평가에서 신용등급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신용평가시 전년 대비 주요 재무지표가 크게 개선되고 중장기 사업 기반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각종 사업지표 역시 개선되면서 향후 매출 및 영업 수익성이 지속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었다는 주장이다. 또한 "증권사에서 ABSTB를 리테일 창구를 통해 개인에게 재판매 한 부분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던 상황"이라고 말했다.

 

반면, 신영증권 측은 "ABSTB 시장은 단순히 신용등급만이 아니라 기업의 신용보강 가능성, 유동성, 금리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시장이므로, 신용등급 변동만으로 수요 변화를 예측할 수 없다"며 홈플러스 측에 특정한 시장 전망을 전달한 적이 없다고 전면 부인했다.

 

주관사인 신영증권과 홈플러스 단기채를 판매한 증권사들은 홈플러스가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인지하고도 직전까지 채권을 발행해 개인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끼쳤다고 주장하고 있다.

 

양측의 진실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무위원회는 지난 11일 국회에서 정무위 전체 회의를 열고 김병주 MBK 회장을 포함해 조주연 홈플러스 공동 대표, 김광일 MBK 파트너스 부회장 겸 홈플러스 공동 대표, 금정호 신영증권 사장, 강경모 홈플러스 입점협회 부회장 등 5명을 오는 18일 긴급 현안 질의 증인으로 채택했다.

 

다만 김 회장의 출석 여부는 미지수다. 미국 국적자는 한국 법률의 직접적인 관할권 밖에 있으며 해외에 체류하는 경우 강제 소환이 사실상 불가능한 탓이다. 지난해 10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가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 이슈로 김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했지만 김 회장 측은 당시 해외 출장을 이유로 불출석하고 김광일 MBK 파트너스 부회장이 참석해 질의에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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