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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일PwC, 주류산업 분석…"M&A·포트폴리오 확장이 돌파구"

‘주류 산업 보고서: 술 즐기는 시대’ 보고서…시장 현황 및 전망 담아

한국 주세 수입 추이/삼일PwC경영연구원

Z세대(1990년대 중반~2010년대 초반 출생자) 중심의 가벼운 음주 문화 확산과 외식경기 침체로 주류업계가 이중고를 겪는 가운데 제품 포트폴리오 다양화와 인수합병(M&A)을 통한 규모 확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삼일PwC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주류산업 보고서: 술 즐기는 시대'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주류 시장 규모는 약 1조6000억달러(매출액 기준)로, 2029년까지 연평균 3%의 성장이 예상된다. 국내 주류시장도 출고금액 기준 10조원을 달성한 이후 내수 성장률과 비슷한 수준에서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고서는 "최근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주류업계가 가격 인상을 시도하고 있으나, 정부가 주세 부과 기준을 조정해 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있어 국내 시장의 성장률이 급격히 확대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최근 주류 소비 트렌드와 관련해 "와인, 위스키에서 데킬라, 사케 순으로 유행 속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무알코올, 즉석음용주류(RTD), 가성비 위스키가 선호되고 일본 주류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며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과한 음주 대신 가볍게 즐기는 음주 생활을 추구하는 '소버 라이프'가 확산돼 무알코올·논알코올 주류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대해 이승훈 삼일PwC F&B 산업전문화 파트너는 "주류산업은 복잡한 면허단계, 과점시장 형성 등으로 신규업체의 진입이 쉽지 않다"며 "기존 업체 중심으로 M&A를 통한 대형화 및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축 등으로 변화하는 트렌드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소주는 주정값 인상으로 판매단가가 상승하면서 단기적으로 수익성이 강화될 전망이지만, 전국권 소주업계의 독과점 현상은 심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맥주의 경우 수입 맥아 및 홉 가격 안정화로 원가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와인은 한동안 성장세를 보인 후 가격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봤다. 위스키도 고가 제품 수요 감소 이후 가격이 점차 안정될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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