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유동성 선제 대응 차원… 영업 정상 운영”
홈플러스가 기업 회생 절차에 돌입하자 신용평가사들이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을 'A3-'에서 'D'로 하향했다.
4일 한국기업평가는 "홈플러스가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하고, 법원이 이를 결정한 점을 반영했다"며, 기업어음 및 단기사채 신용등급을 'D'로 내렸다. 한기평은 "기업회생절차 개시로 금융채무의 적기 상환이 불가능해졌으며, 이에 따라 채무불이행 상태에 돌입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같은 날 한국신용평가도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을 'D'로 하향 조정했다. 한신평은 "홈플러스의 기업어음 및 단기사채 발행잔액이 각각 1880억원이며, 구매전용카드대금 기초 유동화증권 발행잔액도 약 4000억원에 달한다"며 "영업 관련 상거래 채무는 정상적으로 지급될 것으로 보이지만, 기업어음 및 단기사채를 포함한 금융채무는 추후 확정될 회생계획에 따른 채무 재조정 및 상환유예가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앞서 한기평과 한신평은 지난달 28일 홈플러스 단기신용등급을 'A3'에서 'A3-'로 하향한 바 있다.
이에 홈플러스는 이번 기업회생절차 신청이 선제적인 유동성 대응 조치라고 강조했다. 회사 측은 "대형마트 업황 악화와 온라인 시장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매출 성장을 유지해왔지만,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한 유동성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회생절차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서울회생법원은 홈플러스의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하며 기존 공동대표 체제를 유지하도록 했다. 또한, 협력업체와의 상거래 채무 및 직원 급여는 정상적으로 지급하도록 조치했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는 대형마트, 익스프레스, 온라인 사업 등을 변함없이 운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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